1. 인스타그램, 알고리즘 폐지... 최신순 피드만 제공
인스타그램이 내년부터 알고리즘에 기반한 콘텐츠 노출을 포기한다. 대신 콘텐츠를 생산한 시간 순서대로 배열할 계획이다. 인스타그램 아담 모세리 CEO는 몇 달 동안 시간 순서상으로 피드를 노출시키는 옵션을 운영해왔다며 2022년 초 런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 알렉사 순위 사이트, 25년 만에 문 닫는다
전 세계 웹사이트 트래픽 및 순위를 집계하는 알렉사 인터넷이 25년 만에 문을 닫는다. 1999년 아마존에 인수된 이후 20년 넘게 운영해오다 최근 모바일 비중이 늘어나면서 이용률이 크게 감소했다. 자체 측정 도구나 구글 애널리틱스 등의 무료 서비스가 보편화된 것도 알렉사 쇠퇴의 배경이 됐다.
3. 올해 올해 구글 검색어 톱 '로블록스'
올 한 해 우리나라 사람들이 구글에서 가장 많이 검색한 검색어는 오픈형 메타버스 게임 플랫폼인 '로블록스'였다. 구글코리아는 9일 구글 검색으로 본 2021년 국내 검색어 순위를 발표했다. 2021년 국내 검색어 종합 순위는 로블록스, 코로나 백신 예약, 오징어 게임, 테슬라 주가, 비트코인 순으로 나타났다.
4. 메타, '호라이즌 월드' 출시… 메타버스 확장
페이스북이 '호라이즌 월드'를 선보이며, 메타버스 세계 확장에 나섰다. 호라이즌 월드는 메타의 메타버스 비전을 담은 첫 시도로, 가상현실 기술이 적용된 확장형 멀티 플랫폼이다. 호라이즌 월드는 페이스북 계정과 오큘러스 퀘스트2가 필요하며, '플레이', '참석', '놀이'로 나뉜다.
5. 한국 명품시장 세계 7위…온 라인만 1조 7475억
한국 명품시장이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갔다. 올해 한국 명품시장은 전년 대비 4.6% 성장한 141억 6,5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미국, 중국, 일본, 프랑스, 영국, 이탈리아에 이은 7위다. 온라인 명품 구매 비중은 2016년 8.9%에서 올해는 11%까지 늘어났다.
6. 야놀자·여기어때, 연말 성수기 마케팅 '총력'
국내 대표 여행·숙박 플랫폼인 야놀자와 여기어때가 크리스마스와 연말 성수기를 맞아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방역상황이 악화되면서 업계가 다시 위축되고 있지만 양사는 라이브커머스, SNS 챌린지 등 색다른 창구를 모색하며 고객 몰이에 나서는 모양새다.
7. 팬톤이 선정한 2022년의 컬러는 '베리 페리'
팬톤이 2022년 올해의 색으로 '베리 페리(Very Peri)'를 선정했다. 보랏빛 색 '베리 페리'는 팬톤이 내년을 앞두고 새롭게 창조한 색으로, 불변을 상징하는 푸른색과 에너지를 의미하는 빨간색이 섞인 색이다. 2021년의 색상은 '얼티미트 그레이'와 '일루미네이팅' 두 가지였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