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톡에서 NFT 사고 판다... '클립 드롭스' 정식 버전 출시
카카오톡 내 가상자산 지갑 '클립(Klip)'에서 대체 불가능한 토큰 작품을 전시하고 유통하는 '클립 드롭스'가 정식 버전을 출시한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기술 계열사 그라운드X는 사용자 간 NFT 작품을 사고팔 수 있는 신규 기능을 포함해 ‘클립 드롭스’의 정식 버전을 오는 17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2. 네이버, PC 뉴스홈 확 바꿨다... 모바일처럼 '구독' 형태로
네이버는 15일 포털 뉴스홈 영역을 전면 개편했다고 밝혔다. 기존 PC 뉴스홈을 모바일 형태로 바꾼 것이다. PC에서도 모바일의 구독 뉴스 경험을 이어갈 수 있도록 언론사 구독 뉴스와 언론사 홈, 언론사별 기사 본문 등 모바일과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3. AR·VR로 쇼핑... 인스타그램, '메타버스 커머스' 그린다
인스타그램이 2021년 한 해를 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올해 인기 해시태그를 소개하는 한편, 인스타그램 비전 역시 제시했다. 메타 증강현실 플랫폼 스파크AR을 이용해 고객이 가상 세계에서 가구를 배치해보거나 안경을 쓰고 화장을 해보는 등 현실과 가상 간격을 아우를 수 있는 경험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4. 야놀자클라우드, 데이블 인수 확정
야놀자클라우드가 데이블을 인수해 AI 기술력을 키운다고 발표했다. 야놀자클라우드는 데이블의 기술력이 자사의 솔루션 기반 글로벌 빅데이터 사업과 시너지를 낼 것으로 판단했다. 호텔솔루션의 핵심 기술을 AI 및 블록체인 기술과 결합하는 한편 데이블의 DSP를 공간 산업에 최적화한다는 방침이다.
5. 사업자·소상공인 분쟁 5건 중 3건은 '온라인 광고대행 문제'
사업자와 소상공인 고객 간 분쟁 5건 중 3건이 온라인 광고대행 분쟁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고객이 즉흥적으로 광고 계약을 체결한 후 단순 변심으로 계약해지 시 고객의 계약해지권을 부인하거나 위약금을 과도하게 산정하는 약관 조항으로 인해 피해를 입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6. 신생기업들이 옥외광고 경쟁에 나서다
옥외광고는 기술 수준이 낮은 광고 전략임에도 불구하고 최첨단 기업들까지 유혹하고 있다. 치솟는 디지털 광고비와 페이스북의 광고효과 추적 능력 감소 또한 ‘옥외 광고 시장’에 힘을 싣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7. 진짜 큰손은 40대 이상... 온라인 유통가, '4060'에 공들인다
최근 유통 시장이 온라인 위주로 빠르게 재편돼 MZ세대를 붙잡기 위한 다양한 대안을 내놓고 있다. 하지만 비대면 쇼핑에 익숙해지면서 유통업계의 전통적인 큰 손으로 꼽히는 40대 이상 고객들이 이커머스 등으로 빠르게 유입되고 있다. 이에 이들을 겨냥한 서비스를 론칭하는 등 공을 들이는 모습이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