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진화하는 네이버... '원쁠딜'로 더 싸게
네이버는 오는 27일 새로운 쇼핑 판 '원쁠딜'을 선보인다. 원쁠딜에서는 모든 상품이 '1+1' 또는 '1+α'로 구성돼 '무료배송'으로 판매된다. 판매자에게는 상품 카테고리에 관계없이 매출 연동 수수료 5%를 별도로 과금하며, 거래액이나 클릭 수 등 판매 성과에 대한 별도의 리포트가 제공된다고 설명했다.
2. 쿠팡의 초격차... 내년 전국 로켓배송
'로켓배송'으로 빠른 배송의 선두 주자를 달리는 쿠팡이 내년 신규 물류센터들을 본격적으로 가동하면서 전국 로켓 배송 생활권을 실현한다. 미국 뉴욕 증시 상장으로 확보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후발주자들이 넘보기 힘든 '초격차'를 이룬다는 전략이다.
3. 은행 앱 광고 시장 열리나
은행들이 뱅킹 앱을 통해 광고를 하는 것이 공식적으로 가능해졌다. 뱅킹 앱은 국민들이 주기적으로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광고 플랫폼으로써 매력적이라는 분석이다. 금융위는 은행 보유 정보를 활용해 특정 고객을 대상으로 광고를 하는 경우 관련 법규를 준수하는 것을 전제로 광고 사업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4. 네이버 쇼핑라이브, 웹예능 커머스 콘텐츠 실험 나선다
네이버 쇼핑라이브가 웹예능과 커머스를 결합한 새로운 콘텐츠 커머스 실험에 나선다. 네이버는 콘텐츠 제작사 '미스틱스토리'와 골프 예능 ‘쌍쌍 인비테이셔널’을 기획, 제작하여 16일부터 쇼핑라이브에서 공개한다. 이용자들은 콘텐츠를 시청하면서 연관 상품을 자연스럽게 구매할 수 있다.
5. CJ페이 임박, 유통가 결제 시장 진출 잇달아
유통업계가 간편결제 시스템을 잇달아 구축하는 것은 비대면 소비 추세가 급증하면서 간편결제 선호 소비자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미온적이던 오프라인 기반 업체도 시장 진입을 엿보며 사업 확대를 가늠하고 있다. CJ올리브영이 내년 간편결제 출시를 준비하고 있어 모든 계열사에 도입할 공산이 높다.
6. 새 책 '중고' 처리해 파는 도서 업계... 창고비용 감당 안 돼
현행 도서정가제 법률상 도서의 최대 할인폭은 15%로 제한돼 있어서 인기가 없는 책들은 잘 팔리지 않아 재고로 쌓이는 경우가 많다. 일부 판매자들은 책을 중고 처리해 염가로 판매하기도 하고 있는데, 재고를 처리하려면 어쩔 수 없다는 반응이다. 창고에 팔리지 않는 책이 쌓여 유지비만 축난다는 것이다.
7. 틱톡, 1080p 해상도 영상 업로드 지원
틱톡이 해상도 1080p 영상까지 업로드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틱톡은 한국을 포함한 일부 국가에서 1080p 해상도로 영상을 업로드할 수 있게 했다. 이용자는 원하는 동영상을 선택하고, 고급 설정에서 'HD 업로드'를 누르면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