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스타그램 '제품 태그', 일반 이용자로도 확대

인스타그램이 일반 이용자들도 사진 속 제품 태그 기능을 확대한다. 해당 기능은 미국 전체 이용자를 대상으로 순차 확대될 예정이다. 제품 태그는 주로 크리에이터들이 협찬 콘텐츠 등 홍보 게시물에서 이용됐다. 앞으로는 특정 제품을 홍보하는 콘텐츠가 아니라도 제품 태그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2. 애플·네이버 동시에 먹통... MS·LG전자 '해킹'

네이버와 애플의 각종 서비스가 22일 한때 먹통이 되어 서비스가 중지됐다. 네이버는 스마트스토어에서 1시간 20분가량 접속 오류가 발생했고, 애플도 앱스토어와 애플뮤직을 비롯한 상당수 서비스도 멈춰 섰다가 두세 시간 후에 복구됐다. 또한, MS와 LG전자는 해킹 공격을 받았다고 알려졌다.

 


 

3. 이노션·제일기획, 다음 격전지는 '가상현실'

이노션 제일기획 등 국내 선두 종합광고대행사들이 최근 디지털 기업 인수에 적극 나서고 있다. 가상·증강현실 디지털 기업을 인수하고 메타버스·NFT 사업에도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다. 디지털 대전환기를 광고주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전통사업 모델에서 탈피하는 기회로 삼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4. 클릭하면 10원 주는 광고... 보험사 비중 압도적인 이유

보험사의 광고 흐름이 적극적으로 고객 인입을 유도하는 리워드형으로 옮겨가고 있다. 클릭하면 10원 단위의 포인트를 주는 네이버 '프리미엄 패키지'의 광고주 중 50% 이상이 보험사로 나타났다. 고객 인입 효과가 쏠쏠하기 때문이다. 배너광고 대비 평균 2~6배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5. 배달 수수료 너무 비싸요... 자사 앱 키우는 외식업체들

외식업계가 자사 모바일 앱을 통해 주문을 받고 배달 서비스를 하는 안에 집중하고 있다. 자사 앱을 활용하면 장기적으로 충성 고객을 확보할 수 있으며 배달앱 수수료도 아낄 수 있다고 판단하는 분위기다. 배달 비중이 높은 치킨 프랜차이즈들은 특히 자사 앱 주문 활성화에 적극적이다.

 


 

6. 버즈빌, 애드테크 리워드 기업 '아바티' 인수

인공지능 기반 광고 플랫폼 버즈빌이 애드테크 전문 기업 '아바티'를 인수했다. 아바티는 포인트 적립과 사용을 간편하게 지원하는 캐시 버튼과 포인트 충전소 캐시 룰렛 서비스를 제공하는 애드테크 기업이다. 버즈빌은 이번 인수로 리워드 광고를 통한 앱 퍼블리셔의 수익모델 다각화에 집중할 계획이다.

 


 

7. 이커머스 기업들, 테크 회사로 진화 가속... CTO 영입 활발

쿠팡 외에 여러 이커머스 업체들이 최근 최고기술경영자(CTO) 영입에 나서면서 기술 경쟁이 달아오르는 상황이다. 일찌감치 테크 역량에 공격적으로 투자해오면서 사용자 경험 측면에선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온 쿠팡에 이어 다른 이커머스 업체들도 IT 및 자동화 기술 역량에 투자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