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쿠팡, 와우멤버십 2900원 → 4990원
쿠팡이 신규 회원에 이어 기존 회원에 대해서도 와우 멤버십 회비를 인상한다. 6월 10일 이후 첫 결제일부터 월 2900원에서 4990원으로 가격이 변경된다. 적자에 시달리는 쿠팡은 이를 통해 연간 약 2,160억 원의 수익을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2. LG유플러스, 키움PE 손잡고 '레뷰' 인수
키움PE가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 플랫폼 레뷰코퍼레이션의 경영권을 인수한다. LG유플러스가 일부 투자금을 대고 투자자로 참여할 계획이다. 레뷰는 국내 블로그·인스타그램 등 SNS 기반 마케팅 시장점유율 1위인 플랫폼 기업이다.
3. 격리 면제에 해외여행 떠난다... 여행 특화 이커머스도 '특수'
티몬·인터파크 등 이커머스 업계 해외여행 상품 판매가 활기를 띠고 있다. 해외 입국자 격리 면제 발표로 여행 수요가 치솟고 있어서다. 티몬은 지난 11일부터 21일까지 해외여행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1153% 증가했다. 제주여행 성장률은 65%다. 해외여행이 제주여행보다 무려 18배 넘는 성장률을 보인 셈이다.
4. 구글 인앱결제 강제에 콘텐츠 가격 인상 도미노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음원·웹툰·웹소설 등 구글 안드로이드 앱으로 서비스되는 디지털 콘텐츠의 요금 인상이 불가피해졌다. 구글이 다음 달 1일부터 최대 30% 수수료를 매기는 인앱결제 의무화 정책을 시행하고, 정책을 따르지 않는 앱은 자사 앱마켓 ‘구글플레이’에서 삭제하겠다고 통보하면서다.
5. 중국서 짐 뺀 아모레 '헤라'... 한국 화장품, 빛을 잃어
아모레퍼시픽의 고급 화장품 브랜드 '헤라'가 최근 오프라인 매장에 이어 주력 SNS 판매도 중단한 것으로 파악됐다. 중국 환구시보에 따르면 한국 화장품들이 중국 고객의 구매 습관 변화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했다고 분석하면서 중국 소비자들이 중국이나 미국, 유럽 브랜드를 선호하게 됐다고 전했다.
6. 유튜브, 미국서 광고 포함된 TV 프로그램 무료 방영
유튜브는 광고가 들어간 TV 프로그램 4천 편을 미국에서 무료로 방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광고 기반 무료 스트리밍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다. 유튜브가 안방 시청자들을 늘리고 광고 매출도 함께 올릴 수 있는 무료 동영상 서비스 시장에 뛰어든 것이라고 분석된다.
7. 핸드스튜디오, G마켓 스마일페이와 NFT 마케팅 제휴
FSN과 자회사 핸드스튜디오는 G마켓 스마일페이와 NFT 및 마케팅 제휴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이커머스 및 간편 결제 사업과 연계해 NFT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추진하고, 서비스 이용 고객을 대상으로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협업을 진행하게 된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