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식지 않는 인기... 포켓몬 마케팅 확산
SPC삼립이 재출시한 포켓몬빵이 흥행 대박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타 업계와 업체들도 포켓몬 관련 제품을 앞다퉈 출시하며 '포켓몬 마케팅'이 번지고 있다. 하림은 BGF리테일과 함께 포켓몬 홀로그램 씰이 담긴 치즈 너겟과 치즈 핫도그 등 냉동간식 2종을 출시했다. 농심켈로그도 포켓몬 트렌드에 합류했다.
2. 가맹점주 동의 없이 광고·판촉비 떠넘기면 최대 2% 과징금
앞으로 가맹본부가 가맹점주의 사전 동의 없이 광고·판촉 행사를 하고 비용을 떠넘기면 관련 매출액의 최대 2%까지 과징금을 부과받게 된다. 개정 가맹사업법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주와 비용을 분담하는 광고·판촉행사를 할 경우 사전에 약정을 체결하거나 일정 비율 이상 가맹점주의 동의를 얻게 했다.
3. 네이버 '비실명 아이디' 사각지대 여전
네이버의 '비실명 아이디' 거래 행위가 여전히 성행하고 있지만, 정부의 단속이 이뤄지지 않아 빈축을 사고 있다. 네이버는 2012년부터 회원가입 때 주민등록번호를 요구하지 않고 있다. 주민번호 없이 회원가입이 가능해지면서 이를 악용한 비실명 아이디 생성이 이뤄져 왔다.
4. 인스타그램, 이번 주 NFT 테스트 시작
아담 모세리 인스타그램 최고경영자는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이번 주 일부 선정된 미국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NFT 테스트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또 이 같은 디지털 수집품을 인스타그램에 게시하거나 공유하는 과정에서 수수료는 없을 것이라고 했다.
5. 메타, 언론사 지원 축소 검토... 뉴스 링크 안 누른다
메타가 언론사에 지원하던 비용을 줄이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자사 플랫폼에서 뉴스 링크를 누르는 사람이 줄어든 것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메타는 최근 몇 년 사이에 언론사와 체결한 제휴 계약에 대한 재평가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외신들이 전했다.
6. 도매꾹, 상품 공급사 지원 솔루션 '광고꾹' 오픈
도매꾹은 상품 공급사를 위한 커머스 솔루션 '광고꾹'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광고꾹'을 이용 시, 도매꾹 사이트 내 메인 및 서브 추천 영역, 상품 검색 결과 페이지 최상단 영역 등에 상품을 모두 노출할 수 있다. 더불어 외부 네트워크 배너 영역 1천여 곳에도 상품 광고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7. CJ올리브네트웍스, 크로스 마케팅 플랫폼 '콜라비' 출시
콜라비는 CJ ONE을 비롯해 통신사, 카드사, 포인트 멤버십 등 국내 기업들의 1억 2천만 회원을 대상으로 타기팅이 가능하며 가족 구성, 관심사, 소비 트렌드, 거주지 및 인구 통계학적 요소, 경쟁사 소비이력, 앱·웹 접속 이력, 통신 이력, 위치·지역 정보 등을 활용해 정교한 타깃 마케팅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