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법률서비스 '로톡' 변호사법 위반 무혐의

검찰은 11일 법률 플랫폼 로톡이 변호사법과 개인정보보호법을 위반하지 않았다며 무혐의 처분했다. 변호사로부터 광고료 외에 상담, 수임 관련 대가를 받지 않은 로톡 플랫폼 운영방식이 변호사법에서 금지하는 특정 변호사 소개, 알선, 유인 행위로 보기 어렵다고 판단했다.

 


 

2. 네이버 오픈캐스트... 13년 만에 서비스 정식 종료

네이버의 '오픈캐스트'가 다음 달 30일 종료된다. 오픈캐스트는 네이버가 2009년 선보인 개방형 정보공유 플랫폼이다. 오픈캐스트를 통해 네이버 초기 화면에서 관심 있는 분야의 정보를 구독할 수 있는 서비스 등을 제공했다. 출시 직후 '큐레이션 서비스 시초'라는 평가도 받았다.

 


 

3. '블루오션' 오피스 중개 플랫폼도 경쟁 예고

프롭테크 업계에 따르면 블루오션이었던 오피스 중개 플랫폼 시장에도 경쟁이 치열해지기 시작했다. 패스트파이브의 모버스, 스매치 등 지난해 상반기에 등장한 후발주자들이 약 1년 만인 최근 유의미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업계 1위인 알스퀘어와 유사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점유율 경쟁을 준비 중이다.

 


 

4. 네이버웹툰 쿠키 가격 인상... 웹에선 그대로

구글 인앱결제 정책 후폭풍이 몰아치고 있다. 네이버웹툰도 구글 인앱결제로 인해 앱 내 구글 결제 시스템을 추가하고 쿠키 가격을 100원에서 20% 오른 120원으로 인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가격 인상은 구글 정책에 의한 것인 만큼 모바일 웹과 PC를 이용하면 기존 가격 그대로 이용 가능하다.

 


 

5. IPTV 3사, 어드레서블TV 광고효과 검증 돌입

IPTV 3사가 인크로스, 박현수 단국대 교수 연구팀과 공동으로 어드레서블TV 광고 효과성 조사연구를 시작한다. 어드레서블TV 광고는 현재 국내 30개 이상 주요 방송채널을 통해 고객별 관심사에 따라 송출되는 맞춤형 광고다. CPV 등 디지털 동영상 광고 기준으로 집행·판매되고 있다.

 


 

6. 화해-SBA, 신생 뷰티 브랜드 마케팅 지원

뷰티 플랫폼 화해가 서울산업진흥원(SBA)과 신생 뷰티 브랜드 마케팅 지원 및 판매 활성화를 위한 MOU를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서울 소재의 유망 뷰티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체결됐다. 화해와 SBA는 신생 브랜드들이 뉴미디어 커머스 플랫폼에 안착해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협력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7. 나스미디어, 1분기 매출 326억... 사상 최대

KT 그룹의 디지털 미디어 광고 계열사 나스미디어는 1분기 매출이 326억 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보다 19% 증가한 것이다. 특히 리워드 광고, CPS 광고 등 퍼포먼스형 모바일 플랫폼과 문자 메시지 기반 폐쇄형 커머스 서비스 'K-딜'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59% 늘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