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검색, 신규 서비스 '멀티모달 문서 검색' 공개

네이버 검색이 멀티모달 AI인 '옴니서치'를 활용한 신규 검색 서비스 '멀티모달 문서 검색'을 선보인다. 운동화 제품군에 우선 적용된 멀티모달 문서 검색 기능을 활용하면 사용자가 찾으려는 운동화의 이미지만으로 정확한 제품명을 찾을 수 있다. 후기와 제품을 활용한 스타일링 정보도 볼 수 있다.

 


 

2. 반짝반짝 성탄 마케팅, 소비도 반짝... 매출 35% 늘기도

유통업계가 크리스마스 시즌 마케팅으로 얼어붙은 소비 심리 녹이기에 나섰다. 인증샷을 부르는 대형 미디어 파사드 등 화려한 크리스마스 장식을 선보이고 선물과 홈파티 수요를 겨냥한 프로모션도 잇달아 내놓고 있다. 롯데백화점은 점등 이후 저녁 시간대 매출은 전년 대비 35%, 다이닝 매출은 45% 늘었다.

 


 

3. 유튜브, 전 세계 동일한 콘텐츠 정책 적용

유튜브가 세계적으로 동일한 콘텐츠 정책을 적용하고 있다는 입장을 최근 거듭 공식화했다. 모두에게 완벽하지는 않지만 일관된 판단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커뮤니티 가이드를 적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튜브는 올해 3분기 정책 위반으로 560만 3,794건을 삭제했고 94.5%가 머신러닝으로 자동 감지됐다.

 


 

4. 네이버, 신용대출 비교서비스 공식 출시

신용대출 금리와 한도를 비교할 수 있는 '네이버페이 신용대출비교' 서비스가 출시됐다. 네이버의 참전으로 핀다와 토스, 카카오페이의 3강 구도가 깨지면서 대출비교 시장의 지각변동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네이버가 압도적인 브랜드 경쟁력을 무기로 빠르게 입지를 넓혀나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5. 카카오, 국산 AI 화가 '칼로' 오픈소스로 공개

카카오브레인이 자체 개발한 인공지능 아티스트 '칼로(Karlo)'를 공개했다. 칼로는 사람이 입력한 텍스트에 맞는 고유의 이미지를 그려주는 AI 모델이다. 이 모델의 알고리즘이 외부 개발자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오픈소스 형태로 공개되면서 향후 다양한 방식으로 활용될 전망이다.

 


 

6. 라방, 청소년 상담·유학상담 등 무형상품 강화

홈쇼핑 업계가 라이브커머스에서 다양한 실험을 하고 있다. 청소년 교육 상담, 유학 상담, 자사 멤버십 홍보 방송 등 다른 라방에서는 볼 수 없는 다양한 무형상품을 선보인다. 정체상태인 TV홈쇼핑 시장과 높은 송출수수료 부담으로 시름하고 있는 홈쇼핑 업계는 라이브커머스에서 돌파구를 모색 중이다.

 


 

7. 오늘의집, '큐레이터' 출시

인테리어 콘텐츠·커머스 플랫폼 '오늘의집'이 자신의 판매 상품을 공유하고 리워드를 받을 수 있는 '오늘의집 큐레이터'를 출시했다. 오늘의집 큐레이터는 마음에 드는 콘텐츠를 SNS에 공유하고 별도로 생성된 링크를 통해 상품 판매가 이뤄지면 수익의 일정 금액을 리워드로 받는 서비스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