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카드 결제 내역으로 리뷰 작성 가능해진다
네이버는 'MY플레이스'와 마이데이터 기반의 자산관리 서비스 '네이버페이 내 자산'을 연동해 카드 이용 내역만으로도 장소 방문 인증과 리뷰 쓰기가 가능해진다고 밝혔다. 네이버 서비스에 금융 마이데이터를 적용시킨 첫 사례로, 카드 이용 내역만으로 리뷰를 남기고 다양한 미션 이벤트 등에 참여할 수 있다.
2. 올해 유튜브 최고 영상 '소울리스 좌'
유튜브는 2022년 인기 동영상과 크리에이터를 결산한 내용을 발표했다. 올해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를 얻은 동영상은 놀이기구 탑승 안내원 '소울리스 좌'로 파악됐다. 리스트에서 눈에 띄는 트렌드는 토크쇼 콘텐츠의 인기다. 한편, 올해 국내 이용자가 가장 많이 시청한 쇼츠는 '1분 요리 뚝딱이형'의 영상이었다.
3. 공유 자전거, 항공기에 상업광고 가능해진다
행정안전부는 개정 옥외광고물법 시행령이 6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항공기에 상업광고를 포함한 전면 래핑 광고가 가능해지고, 공유 자전거에도 상업 광고를 할 수 있다. 이번 개정안은 소상공인 지원, 옥외광고 산업 진흥 및 경제 활성화 등을 위해 옥외광고 규제를 완화하고자 마련됐다.
4. 내년 가성비·노노멀·웰니스 여행이 뜬다
내년에는 노노멀, 가성비, 웰니스가 3대 트렌드가 자리 잡게 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익스피디아그룹의 여행 트렌드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기존 틀에서 벗어난 '노노멀(no-normal)', 불황에 따른 가성비, 그리고 정신 및 육체 건강 관리에 집중하는 웰니스 여행 트렌드가 두각을 나타낼 것으로 내다봤다.
5. 애플, 아마존 등 대형 광고주 트위터 복귀한 듯
트위터 인수 이후 애플과 아마존을 비롯한 대형 광고주와 충돌하던 일론 머스크가 애플의 광고 복귀를 알리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트위터 오디오 방송인 '트위터 스페이스'를 통해 애플이 트위터 광고를 완전히 재개했다며 애플은 트위터의 가장 큰 광고주라고 밝혔다.
6. 카페24,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
카페24는 유튜브와 협업해 온라인 사업자들이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상품을 소개하고 판매할 수 있는 '유튜브 쇼핑' 연동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카페24는 이번 협력으로 규모와 관계없이 크리에이터와 온라인 사업자들이 유튜브를 통해 글로벌 판로를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7. 고환율에도 해외 직구에 힘주는 이커머스
국내 이커머스 업계가 '해외 직구족' 잡기에 나섰다. 아직 '강달러' 기조가 유지되고 있지만 여전히 수요가 있을 것으로 본 것이다. G마켓 홈 화면에 해외직구 바로가기를 추가해 고객 접근성을 개선했다. 매월 진행되는 '선 넘는 직구' 프로모션도 정기 편성한다. 큐텐에 인수된 티몬도 상품수와 이벤트를 늘리고 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