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올 최다 검색어는? 네이버, '연말 결산' 페이지 열어

네이버가 연말을 맞아 올해 가장 많이 검색한 키워드와 다양한 서비스 데이터를 담은 '2022 연말 결산' 페이지를 공개했다. 사용자 서비스 활동 데이터를 요약한 '2022 한 장 정리', '100만이 찾은 키워드', '포인트 연말 결산', '모아보는 연말북'으로 구성됐다.

 


 

2. 내 프로필 사진에 '좋아요' 몇 개지... 카톡이 '변신'한다

카카오톡이 메신저를 넘어 SNS로 진화한다. 빠르면 올 연말부터 카카오톡 세 번째 탭인 '뷰'를 개편해 유튜브 '쇼츠'나 인스타그램 '릴스'처럼 카톡 안에서 숏폼 동영상을 보고 다양한 오픈채팅을 발견, 참여할 수 있게 할 전망이다.

 


 

3. 쿠팡 뺀 이커머스 신났네... CJ 햇반·비비고 할인행사 곳곳에

쿠팡이 CJ제일제당과의 갈등으로 발주를 중단한 가운데, 이커머스 경쟁사들이 이를 틈타 CJ 제품 할인 행사에 들어갔다. 이커머스 업체들은 CJ제일제당이 판매하는 햇반과 비비고, 스팸 등은 특히 소비자들 선호도가 높아 할인 판매로 고객을 유입시킬 수 있는 가능성이 크다고 본 것이다.

 


 

4. 내년 온라인 광고 저성장 국면... 네카오, 신규 상품으로 돌파

네이버, 카카오가 신규 광고 상품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신규 상품으로 낮아지는 광고 시장 성장률 하락을 방어하겠다는 전략이다. 네이버는 지난 10월 게임 특화 광고 상품을 출시했고 SA는 '확장 매칭 테스트'를 진행 중이다. 카카오도 카카오톡 친구 탭, 오픈채팅 등으로 광고 지면을 확대하고 있다.

 


 

5. 패션기업들이 '숏폼'에 사활 건 이유는

패션업계가 숏폼 제작에 사활을 걸고 있다. 주요 소비층으로 부상하고 있는 Z세대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다. TV보다는 모바일, 글보다 영상이나 이미지, 영상 중에서도 긴 것보다는 짧은 것을 선호하는 이들을 공략하기 위해 패션업계의 마케팅 전략도 한층 진화하는 모습이다.

 


 

6. 팬톤, 2023년 색 '비바 마젠타' 선정

미국 색채연구소 팬톤이 선정한 2023년 '올해의 색'은 비바 마젠타(Viva Magenta)이다. 팬톤은 매 12월에 이듬해 색상을 선정해 발표하며, 패션·뷰티·테크·홈 데코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 디자인계의 이목을 집중시킨다.

 


 

7. 하이브스택, CJ CGV와 프로그래매틱 DOOH 파트너십

글로벌 DOOH 기업 하이브스택은 CJ CGV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CJ CGV는 삼성동 일대 K-POP LIVE를 포함, 영화관, 공항, 야구장, 호텔 및 대형 쇼핑몰 등의 디지털 사이니지들을 확보하고 있다. 이번 제휴로 CJ CGV의 인벤토리는 하이브스택의 SSP와 연동돼 전 세계 광고주가 이용할 수 있게 된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