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메타, EU에서 거액의 벌금 부과 위기

메타가 유럽연합에서 거액의 벌금을 부과받을 위기에 처했다. EU 집행위원회는 메타가 반독점 규정을 위반했다고 발표했다. 메타가 페이스북과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를 연계한 것을 문제 삼았다. 이를 통해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에 경쟁사들이 따라올 수 없는 상당한 유통 우위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2. 카카오맵에서 가게 보고 카톡으로 예약·주문

카카오맵을 이용해 가게를 예약하거나 메뉴를 주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나왔다. 여기에 카카오톡을 활용하며 오프라인 사업자의 비즈니스 도구로써 시너지를 높인다. 이번에 새 기능이 추가되면서 카카오맵 검색 목록에 나오는 가게 중에서 일부는 상호 옆에 '예약'이나 '주문' 배지가 뜨게 된다.

 


 

3. 마켓컬리, 커뮤니티 '컬리로그' 오픈

컬리는 이용자들이 요리 레시피와 뷰티 정보 등을 공유할 수 있는 소통 공간인 '컬리로그'를 선보인다. 컬리 이용자들 간의 온라인 커뮤니티 성격인 컬리로그에서는 다른 이용자들이 올린 생활 정보 등의 게시물을 팔로우하거나 스크랩해 볼 수 있다. '좋아요' 기능이나 댓글로 서로 소통도 가능하다.

 


 

4. 올리브영, 2022 결산 키워드 '밍글' 선정

CJ올리브영이 약 1억 1천만 건의 고객 구매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올해의 트렌드 키워드를 'MINGLE(밍글)'로 선정했다. 올해는 뷰티와 헬스 시장에도 하나의 메가트렌드가 아닌 여러 가지 트렌드가 혼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5. 인터파크, 2022년 전시 관람 트렌드 발표

인터파크가 전시 티켓 판매액과 관람객을 토대로 전시 관람 트렌드를 발표했다. 예매자 중 20대가 39.7%로 가장 많았고 이어 30대, 40대, 50대 이상 순이었다. 여성이 74.9%로 남성의 3배 수준이다. 판매액과 관람객은 전년 동기에 비해 각각 47%, 33% 늘었다.

 


 

6. 구인광고 낼 때 '사업자등록증' 제출 필수

앞으로 직업정보제공 사업자가 구인광고를 게재할 때는 사업자등록증을 제출해야 한다. 구인자 신원확인을 통한 구직자 보호 조치다. 보이스피싱 등 사이버범죄 대응을 위한 것으로, 개정된 법률에 따라 앞으로는 사업자등록증 등 관련 서류를 확인해 구인광고를 게재하게 된다.

 


 

7. 인쇄매체 기사형 광고, 올해도 1만 건 넘었다

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가 올해 '주의' 조치한 불법적 기사형 광고가 11,187건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와 비슷한 수치다. 심의기구가 찾아낸 기사형 광고는 지난해 처음으로 1만 건을 넘었다. 기사형 광고들은 광고 명시를 제대로 하지 않거나 '○○○기자'처럼 바이라인을 달아 오인 유도 표현 금지 조항을 위반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