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카오 한국형 챗GPT 공개... 이용자 폭증으로 오픈베타 중단
카카오가 생성형 AI 기반 챗봇 서비스 '다다음(ddmm)'을 공개했다. 텍스트 이미지화, 콘텐츠 요약 정보 등을 제공하면서 공개 하루 만에 서비스 이용자가 1만 명을 넘어서며 폭발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러나 19일 공개 후 급작스러운 이용자 폭증으로 20일 하루 만에 서비스를 일시 중단한다고 밝혔다.
2. 당근마켓, '쇼핑검색광고' 추가... 지역 한계 벗어난다
지역기반 검색광고 상품을 판매하던 당근마켓이 최근 네이버와 제휴를 통해 쇼핑검색광고를 시작했다. 쇼핑검색광고는 당근마켓 검색 결과 안에 새 상품을 소개해주는 광고다. 쇼핑검색광고가 당근마켓의 새로운 광고 수익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지 주목된다.
3. 아이보스, 네이버 플레이스 특강 개최
아이보스가 오는 4월 7일, 사업이 흥하는 '네이버 플레이스 특강'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강에서는 아이보스에서 마케팅 강사로 활동 중인 11년 차 마케터가 사업이 흥하는 네이버 플레이스 검색 노출 최적화 전략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전했다.
4. 중소 방송광고 돕는다... 코바코, 마케팅 지원 확대 결정
주말 저녁·출퇴근 시간 등 TV 시청률이 높은 시간대에도 중소기업들이 광고를 더 쉽게 진행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코바코는 중소기업 방송광고비 할인 매체와 시간대를 확대한다. KBS 2TV와 MBC TV에 중소기업 우선 시간대를 확대한다. 이외에도 광고비 70%를 할인해 주는 매체를 총 7개로 늘리기로 했다.
5.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탄력 받나... 두 달 만에 100만 명 돌파
느린 출발을 보였던 넷플릭스의 광고 요금제가 어느 정도 탄력을 받고 있다는 소식이 나왔다. 외신은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출시 두 달 만에 미국에서 월간 활성사용자 수가 약 1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보도했다. 넷플릭스가 광고주들에게 언급했던 광고 수익을 달성했다고 알려졌다.
6. 네이버 라인, 관심사 기반 익명 커뮤니티 확장한다
네이버가 자사 메신저 이용자를 대상으로 관심사 기반 커뮤니티 확대에 나선다. 일본·대만·태국 등에서 '라인'에 메인 채팅방 내 여러 개 대화방을 만들 수 있는 '서브토크룸'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오픈챗 관리자와 공동 관리자는 오픈챗 참가자들을 묶어 소규모 대화방을 꾸리는 것이 가능해졌다.
7. 챗GPT 써봤다... X세대가 제일 적극적, MZ 세대 바짝 뒤따라
국민 3명 중 1명은 생성형 인공지능 서비스 챗GPT를 사용해 본 것으로 나타났다. 챗지피티 사용 경험을 물었더니 호기심에 한두 번 사용해 봤다는 응답이 30.2%, 실효성과 재미를 느껴 자주 사용한다는 응답이 5.6%였다. 한 번도 사용해 본 적 없다는 응답자는 64.2%를 차지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