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1년 만에 '커머스 솔루션' 유료화
네이버가 중소상공인에게 제공하는 '커머스 솔루션 마켓' 서비스를 1년 만에 유료로 전환했다. 올 들어 주요 솔루션을 순차적으로 유료로 전환하는 동시에 솔루션 규모와 종류도 다양화하는 등 커머스 솔루션 제공 사업을 새 수익원으로 본격적으로 키우는 분위기다.
2. 유튜브로 쏠리는 고령층
OTT 중 유튜브가 가장 높은 이용률을 나타냈다. 유튜브에서는 예능, 넷플릭스 등 나머지 플랫폼에서는 드라마를 주로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이 낮을수록 더 다양한 OTT를 이용한 반면 60대 이상은 유튜브 쏠림 현상이 두드러졌다.
3. 대학 전용 메타버스 플랫폼 나왔다
LG유플러스가 대학 캠퍼스에 특화한 메타버스 플랫폼 '유버스(UVERSE)'를 출시했다. 현실을 그대로 가상공간에 구현해 학교별로 전용 공간과 학사 관련 기능을 제공한다. 대표 기능인 '유버스 강당'은 한 번에 1천 명 이상 동시 수용이 가능해 강의 및 각종 교내 행사를 진행할 수 있다.
4. 광고시장, 11년 만의 최고 성장·10년 만의 동반 성장
2021년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20.4% 성장한 13조 9889억 원에 달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이 발행한 한국언론연감에 따르면, 2009년 글로벌 금융 위기 다음 해에 있었던 큰 폭의 성장 이후 11년 만의 최고 성장률이자 10년 만에 디지털, 방송, 인쇄, OOH 매체 광고 등 모든 매체의 동반 성장이었다.
5. 토스페이도 오프라인 결제시장 진출
토스는 편의점 CU와 온·오프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업무협약을 맺고 토스페이의 오프라인 진출을 본격화한다고 밝혔다. 그간 토스페이는 온라인 결제 시에만 사용이 가능했다. 애플페이 출시에 이어 네이버페이가 삼성페이와 손잡는 등 국내 대면 간편결제 시장을 둘러싼 경쟁이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6. 네이버 다음 타깃될라, 오픈마켓 리뷰 관리 나선 쿠팡
쿠팡이 오픈마켓 리뷰 관리에 나섰다. 최근 네이버가 허위 리뷰를 제대로 관리하지 못했단 이유로 정치권에서 강도 높은 비판을 받자 취한 조치로 보인다. 쿠팡은 지난달 28일 오픈마켓인 마켓플레이스 입점 판매자를 대상으로 '후기 조작행위에 대한 모니터링 및 제재 강화 안내'를 했다.
7. 유튜브 채널 페이지에 팟캐스트 탭 추가
유튜브 채널 페이지에 팟캐스트 전용 탭이 추가됐다. 팟캐스트 탭은 유튜브 라이브와 재생목록 사이에 자리 잡고 있다. 이 같은 기능은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