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PC 포털 화면 3년 만에 개편

네이버가 5월 17일 PC버전 메인 화면을 개편한다. 메일·카페·블로그·쇼핑·뉴스·증권 등 자체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한편, PC·모바일 포털 간 호환성을 강화해 이용자들의 이용 편의성을 확대하려는 목적이다. 이번 개편은 지난 2020년 4월 이후 3년 만이다.

 


 

2. 입점사 할인쿠폰 '묻지 마 삭제' 한 지마켓 시정명령

공정위가 지마켓에 '입점 업체 갑질' 사유로 시정명령을 내렸다. 지마켓이 입점 업체 할인 쿠폰을 경쟁사의 요구로 삭제해 줬고, 입점 업체에 해당 사실과 이유를 알리지 않았다는 이유다. 쿠폰 삭제를 주도한 노트북 유통 업체에는 시정명령과 과징금을 부과했다. 지마켓은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3. 네이버, AI가 카페글 분석해 맞춤 광고

네이버가 AI를 접목한 온라인 카페 광고 상품으로 수익성 회복을 노리고 있다. 네이버는 카페 광고를 통해 AI의 가능성을 테스트한 뒤 적용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미국 등 해외에서도 챗GPT 같은 생성형 AI를 매출과 수익으로 연결하려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4. 컬리, 일상 콘텐츠 공유 커뮤니티 '컬리로그' 출시

컬리는 온라인 소통 커뮤니티 '컬리로그'를 공식 출시했다고 밝혔다. 컬리로그는 컬리 고객들이 레시피, 푸드 스타일링, 뷰티 정보, 라이프 스타일 팁 등을 나누는 콘텐츠 공유 공간이다. 지난해 12월 베타 버전을 선보인 이래 시범 운영을 해왔다.

 


 

5. 해외여행 수요 급증에 '컬래버 여행상품' 경쟁

해외여행에 대한 수요가 회복 국면에 들어서면서 이커머스 업계의 해외여행 패키지 상품 경쟁도 뜨거워지고 있다. 업계가 여행사 등과 협업을 통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항공, 숙박, 관광을 해결할 수 있는 패키지 상품을 앞다퉈 내놓고 있는 것이다.

 


 

6. 스냅챗, 챗봇 '마이AI'에 광고 도입

스냅챗이 오픈AI GPT 기반 챗봇 '마이AI' 서비스에 광고를 도입했다. 마이AI와 이용자 간 대화 내용과 관련 있는 광고 링크가 제시될 수 있다. 이용자가 마이AI에 추천할 만한 저녁 식사 장소를 물으면, 마이AI가 지역 식당 추천을 해주면서 현지 식당 혹은 음식 배달 서비스 관련 광고를 보여주는 식이다.

 


 

7. NHN커머스, 中 커머스 '키타오'와 업무협약 체결

NHN커머스는 키타오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키타오가 운영하는 '매직램프'는 중국 셀러들이 입점해 해외 제품을 정식 유통하는 형태의 직구 플랫폼이다. NHN커머스는 샵바이를 이용하는 중소 이커머스 사업자에게 중국 진출 기회를 새롭게 제공할 계획이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