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마존, 대화형 AI 쇼핑 검색에 도입

아마존이 쇼핑 검색에 '챗GPT'와 같은 대화형 AI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외신이 보도했다. 대화형 AI가 탑재되면 사용자는 검색 창에 질문을 던져 답변을 얻고 여러 제품을 비교하며 개인화된 제안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마존은 앞서 검색 엔진에 생성형 AI를 탑재한 MS, 구글과 직접 경쟁하게 됐다.

 


 

2. 챗GPT에 외부앱 70개 연동... 생태계 넓히는 오픈AI

구글이 한층 업그레이드된 AI 챗봇과 관련 제품을 선보인 가운데 오픈AI가 플러그인 서비스 공식 출시로 맞서며 AI 생태계 주도권을 쥐기 위한 양사 간 경쟁이 다시 달아올랐다. 오픈AI는 서드파티 앱 플러그인을 매개로 챗GPT에 통합해 향후 AI 서비스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것으로 전망된다.

 


 

3. 생성형 AI와 만난 디지털 옥외광고

옥외광고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최근 DOOH 업계는 챗GPT 등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상황에 맞는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생성해 DOOH 디스플레이에 띄울 수 있게 된다. 예를 들어, 날씨에 맞는 메시지나 이미지를 만들어 보여줄 수 있다.

 


 

4. 카카오모빌리티, 디지털 광고 사업 본격화

카카오모빌리티과 국내 편의점 4사와 손잡고 상업용 디스플레이를 활용한 디지털 광고 사업을 진행하는 리테일 테크 및 광고 사업 활성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국내 최초로 편의점 4사 통합 광고 상품도 기획, 출시할 계획이다.

 


 

5. 패션플랫폼도 '빠른 배송' 승부수... 이커머스에 맞대응

50조 규모로 커진 온라인 패션시장을 두고 경쟁 중인 온라인 패션플랫폼들이 시장 선점을 위한 차별화를 꾀하는 가운데, 배송 전략으로 성공한 쿠팡에서 답을 찾고 있다. 배송 속도뿐만 아니라 처리 기간이 지연됐던 반품·환불 절차도 빠르게 가능하도록 물류 시스템을 바꾸면서 대응하는 모습이다.

 


 

6. 쿠팡, 수의사 답변 서비스 '로켓펫닥터' 출시

쿠팡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고객을 위한 수의사 답변 서비스 '로켓펫닥터'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로켓펫닥터는 펫팸족 증가 트렌드에 맞춰, 반려동물 건강 상태에 적절한 사료와 리포트를 수의사가 직접 답변해 주는 서비스다. 쿠팡은 방대한 수의학·영양학적 데이터를 토대로 이번 서비스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7. 美 미디어 기업들, 구독자 감소로 광고사 모시기 후끈

미디어 기업들은 혼잡한 광고 시장에서 직면한 어려움에 대처하고 있다. 지난해 여름부터 미국의 광고 시장이 위축되기 시작하면서 미디어 회사들은 올해 더 많은 콘텐츠를 스트리밍 서비스에 제공하면서 광고사들을 확보하는 데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