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마존도 '광고 요금제' 도입

아마존이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 '프라임 비디오'에 광고 요금제를 도입한다. 외신은 아마존이 광고 사업을 더 강화하고 엔터테인먼트 사업에서 더 많은 매출을 올리기 위해 프라임 비디오에 광고 요금제를 도입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광고 요금제가 OTT 전반으로 확산되는 모양새다.

 


 

2. 카카오, 실시간 소통 가능한 댓글 ‘타임톡’ 공개

카카오가 다음 뉴스의 새로운 댓글 서비스 ‘타임톡’ 베타 버전을 공개했다고 밝혔다. 타임톡은 이용자 간 실시간 소통이 가능한 채팅형 댓글 서비스다. 기존 추천순∙찬반순 정렬과 같이 일부 댓글을 상위에 보여주는 형태에서 벗어나, 이용자들이 실시간으로 다양한 의견을 교류할 수 있는 방식으로 변화시켰다.

 


 

3. 한풀 꺾인 메타버스… XR과 결합 땐 날개

국내에서는 메타버스 이용률이 급감하며 단기간 내 수익성을 내기 어렵다는 의견이 대세다. 반면 메타버스가 아직 초기 단계인 만큼 서비스가 활성화되면 얼마든지 먹거리 역할을 할 수 있다는 목소리도 존재한다. 확장현실(XR) 시장이 커지면서 XR과 연계된 메타버스 시장도 다시 활기를 띨 것이라는 기대다.

 


 

4. MZ세대 ‘리퍼상품’에 몰린다

생활물가의 상승세와 경기 부진이 겹쳐 소비생활에 압박감을 느끼는 국민들이 늘면서 이커머스 온라인거래에서 ‘리퍼 상품’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11번가의 리퍼 상품 거래액은 전년대비 35% 증가했고, 티몬은 구매고객 수가 4배 증가, 쿠팡도 반품마켓 출시 3개월간 구매자수가 35% 증가했다.

 


 

5. TV를 벗어나는 홈쇼핑 업계

홈쇼핑 업계가 TV 방송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다양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TV 시청자 감소 추세와 갈수록 증가하는 송출수수료에 대한 부담 때문이다. 현재는 모바일 전환 가속화를 위해 TV와 모바일 간 연계 강화, 라이브 커머스 강화, 자체브랜드(PB) 론칭 등으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6.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 온다

신세계그룹 온·오프라인 관계사를 아우르는 통합 멤버십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이 출범하면서 시장에 미칠 영향이 주목받고 있다. 신세계 유니버스 클럽은 신세계그룹의 온·오프라인 통합 프로젝트 야심작으로 불린다. 다만 기존 멤버십 강자의 높은 벽을 넘어설 만한 파괴력이 있을진 미지수란 평가도 나온다.

 


 

7. 틱톡, 1000명 팔로워 보유자도 수익 창출 가능

틱톡이 독점 영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프리미엄 콘텐츠 기능을 확장했다. 틱톡 창작자들은 틱톡 프리미엄 콘텐츠 시리즈가 유튜브와 같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수익이 적다며 불만을 표명해 왔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