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2년간 이용 안 하면 휴면 계정 전환
앞으로는 네이버를 2년 간 이용하지 않으면 휴면 계정으로 전환된다. 네이버는 개인정보 보호법 개정에 맞춰 이 같은 내용의 계정 운영정책을 새로 마련해 15일부터 실시한다. 기존에는 1년 이상 사용하지 않은 경우 휴면 계정으로 전환했다.
2. 막 오른 구글 ‘반독점’ 재판… 빅테크 지배력 제동 걸릴까
검색 공룡 구글이 ‘반독점법 도마’ 위에 올랐다. 미국 법무부에서 약 3년 전에 구글을 상대로 제기한 소송의 재판이 막을 올린다. 미 연방정부가 빅테크를 상대로 반독점 소송을 벌이는 건 모바일 인터넷 시대가 본격화한 이후 처음이다. 1998년 MS 반독점 소송 이후 가장 중요한 사건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3. 쿠팡 없어도 된다... CJ제일제당, 배민과 협업
CJ제일제당이 컬리, 신세계에 이어 배달의민족과도 손을 잡았다. 납품 수수료 인상을 두고 다툼을 벌였던 CJ제일제당이 ‘반 쿠팡 연대’의 보폭을 확대해 나가는 모양새다. CJ제일제당은 배민 퀵커머스인 ‘B마트’ 내 전용관을 신설해 햇반·스팸 등 주요 인기제품을 판매하기로 했다.
4. 메타, 새로운 AI 개발한다
메타도 AI 개발 경쟁에 뛰어들었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메타는 오픈AI의 GPT-4에 필적하는 강력한 AI 기반의 새로운 대규모 언어모델(LLM)을 개발하고 있다. 내년까지 개발을 마치고 AI시스템 훈련을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공개한 라마-2보다 더 강력한 성능의 AI 시스템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5. 공정위, 랜덤박스 정보 제공 안 한 포켓몬코리아 제재
다양한 상품이 무작위로 담긴 ‘랜덤박스’를 판매하면서 관련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포켓몬코리아가 공정위 제재를 받았다. 포켓몬코리아는 랜덤박스를 판매하면서 후보상품 83개에 대한 상품명, 제조국 등 정보를 소비자에게 제공하지 않아서다. 포켓몬코리아는 가격과 구성품 가격대만을 고지했다.
6. 대형마트 의무휴업 11년… 전통시장 대신 이커머스만 이익
지난 2012년 도입된 '대형마트 의무휴업'이 당초 취지와 달리 전통시장 활성화 효과로 이어지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소비 활성화 등과 맞물려 온라인 마트와 쇼핑몰 등 이커머스가 반사이익을 누리게 됐다는 분석이다.
7. 메조미디어, 싱귤러와 공식 파트너십 체결
메조미디어는 싱귤러와 공식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메조미디어는 글로벌 주요 모바일 측정 파트너(MMP) 6개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게 됐다. 싱귤러는 나이키, 에어비앤비, 아마존 등 글로벌 기업들이 이용하는 마케팅 인텔리전스 플랫폼으로, 데이터를 측정하고 분석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