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지식iN, 1020 관심사 소통하는 커뮤니티 역할
1020세대가 네이버 지식iN으로 모였다. 학업이나 연애, 건강 등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서다. 1020이 전체에서 50~60%를 차지하고 있는 네이버 지식iN Q&A 건수는 올해 11월까지 6000만 개를 넘었다. 젊은 층의 관심사를 소통하는 '커뮤니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2. 트위치 한국 철수로 망 사용료 논란 재점화
트위치가 한국 시장에서 철수를 밝히면서 망 사용료 논란이 재점화하고 있다. 일평균 트래픽 비중은 구글(28.6%)과 넷플릭스(5.5%)가 1, 2위를 차지했다. 반면 네이버와 카카오는 1%대로 현격히 낮다. 문제는 국내 업체들이 트래픽 점유율이 낮은데도 ISP에 매년 망 사용료를 지급하고 있다는 점이다.
3. 지방에서 디지털 창업하는 20대 증가
비수도권에 거주하며 온라인 창업에 도전하는 90년대생이 크게 늘고 있다. 연령대별 신규 판매자의 거주지가 20대에서 비수도권 거주자 비율이 39%로 나타났다. 서울로 오지 않고 로컬에서 자신만의 브랜드나 아이디어를 창업으로 연결 지으려는 시도를 꾸준히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4. 지그재그에 110여 개 음식 브랜드 들어왔다
지그재그가 앱 내에 푸드 카테고리를 정식 오픈했다. 지난해 뷰티, 라이프로 카테고리를 확장한 지그재그가 푸드 카테고리 운영을 본격 시작한다. 1030 여성이 선호하는 식사 대용 간편식, 식단관리 음식, 디저트, 간식, 음료, 커피, 이너뷰티 등이 주 품목이다.
5. 티맵·카카오내비 주춤, 치고 올라온 네이버 지도
내비게이션 시장의 양대 산맥이던 티맵과 카카오내비가 주춤한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네이버지도가 빠르게 선두권으로 올라섰다. 네이버지도는 네이버의 마이플레이스 연동 기능에 더해 최근 아이폰 사용자까지 대중교통 실시간 위치추적을 가능하게 하면서 선두 지위를 공고히 하는 모습이다.
6. 애플, 앱스토어 조건부 가격제 도입
애플이 앱스토어에 새로운 조건부 가격 기능을 도입한다. 개발자는 다른 앱을 구독 중인 사용자에게 구독 가입 시 할인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 애플은 구독자를 유치하고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조건부 가격을 사용하면 고객이 다른 앱을 구독하는 한 할인된 가격을 제공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7. 무신사, 레이지나잇 종료하고 29CM로 일원화
무신사가 3040 여성 대상의 '레이지나잇'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최근 오프라인 확장을 본격 선언한 데 이어, 서비스 간 선택과 집중을 통한 효율화 극대화를 위해 여성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분야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29CM로 서비스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