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새해 교육·보험·유통 광고 집행 증가 전망

코바코는 1월의 광고 경기 전망지수가 100.2로 전월 대비 광고비 집행이 소폭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고 밝혔다. 온라인·모바일, 지상파TV, 라디오의 광고비가 이번 달보다 소폭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및 복지 후생, 금융·보험 및 증권 등의 업종에서 광고비 집행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2. 리테일 미디어… 쿠팡·롯데·신세계 총력

HS애드는 쿠팡과 리테일 미디어 사업에서 손잡기로 했다. 쿠팡뿐 아니라 롯데, 신세계도 새로운 수익원으로 리테일 미디어에 주목하고 있다. 롯데온, SSG 같은 온라인 채널과 백화점·마트 같은 오프라인 채널을 연계해 광고 사업 기반을 구축한다는 것이다.

 


 

3. AI 때문에 구글 광고영업 3만 명 구조조정

구글이 AI 기술 도입 이후 광고 조직에 대한 대규모 구조조정을 검토하고 있다. 구글은 AI 기반 광고 제작 도구인 '퍼포먼스 맥스'를 본격 활용하면서 인력 수요가 점차 줄어들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은 광고 판매 부서의 약 3만여 명을 구조조정할 것으로 보인다.

 


 

4. 광고 보면 웹툰 한편은 무료

네이버웹툰이 수익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용자 취향에 맞는 작품 추천을 하는 것은 물론이고 광고 기능을 추가해 수익 모델을 다변화하기 시작했다. 웹툰 콘텐츠가 해외시장에서 관심을 끌고 있는 만큼 글로벌 수익화에 눈을 돌리고 있다는 분석이다.

 


 

5. 틱톡, AI 검색 도입하나

글로벌 영상 플랫폼 틱톡의 중국 오리지널 버전인 '더우인'이 AI 검색 도입을 앞두고 있다. 답변을 지능적으로 검색하고 요약할 수 있는 AI 검색 기능을 테스트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바이두가 초거대 AI 기반 AI 검색을 내놓은 이후 중국 인터넷 기업들의 AI 검색 서비스 탑재가 가속화하는 분위기다.

 


 

6. 일본, 애플·구글 앱스토어 독점 규제법안 발의 예정

일본 정부가 애플, 구글 등 거대 IT기업의 지배적 지위를 이용한 대규모 독점을 막기 위한 규제를 검토하고 있다. 국회 제출 예정인 법안은 스마트폰의 기본 운영체제(OS)를 제공하는 기업이 앱스토어의 운영이나 결제 시스템을 독점할 수 없게 한다는 내용이다.

 


 

7. 잘 팔린 홈쇼핑 상품 AI가 분석한다

KT가 AI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홈쇼핑 방송사들의 마케팅을 지원하는 '지니TV 쇼핑 인사이트'를 출시했다. 자사 IPTV에서 송출되는 홈쇼핑 방송채널의 시청자 반응을 분석해 업체들이 상품 확보나 방송 편성 등에 참고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