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검색 VIEW, 인기글로 바뀐다

네이버는 통합검색 내 VIEW(뷰) 영역의 검색 결과를 인기글 스마트블록으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통합검색 결과에 사용자 관심사 기반 맞춤형 결과를 제공하는 스마트블록 비중을 확대해 온 흐름에 따라 블로그, 카페 출처의 콘텐츠를 보다 사용자 검색 의도에 부합하도록 맞춤 제공하겠다는 계획이다.

 


 

2. 카톡 '무료 이모지' 안 없어진다

카카오가 카카오톡에서 무료 제공되던 기본 이모지 서비스 종료 결정을 번복했다. 서비스 종료 발표 이후 부정적인 이용자 반응이 이어지자 기존 결정을 철회한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는 이용자들의 요구를 수용해 카카오톡을 기존 버전으로 되돌린다고 밝혔다.

 


 

3. 중국 직구 금액, 처음으로 3조 원 넘어

지난해 중국 온라인 직구 금액은 3조 2900억 원으로 집계됐다. 1년 전보다 2.2배로 뛰며 처음으로 3조 원을 넘어섰다. 고물가에 ‘가성비 쇼핑’을 원하는 소비자가 늘어난 데다, 무료 배송을 앞세운 공격적 영업도 영향을 미쳤다.

 


 

4. 네이버, 4분기 매출·영업익 역대 최대

네이버가 올해 4분기 광고시장이 주춤했음에도 커머스 부문에서 고성장하며 역대 최대 매출액과 영업이익을 냈다. 네이버는 4분기 매출액 2조 5370억 원, 영업이익 4055억 원을 냈다고 밝혔다. 네이버 사업에서 매출 비중이 가장 높은 광고인 서치플랫폼은 전년 대비 1.3%, 전분기 대비 3.3% 성장했다.

 


 

5. 구글 제미나이 프로, 한국어 바드에도 적용

구글이 개발한 생성형 AI '제미나이 프로'가 AI 챗봇 '바드'의 한국어 버전에도 적용됐다. 구글은 제미나이 프로가 이해, 요약, 추론, 코딩, 계획 수립 등 다양한 작업을 훨씬 더 강력하게 수행하며, 바드의 능력을 한층 더 높여준다고 설명했다.

 


 

6. 갑질 없었다는 쿠팡, 공정위 상대 소송 이겼다

쿠팡이 과징금 부과 처분을 취소해 달라며 공정위를 상대로 낸 행정소송에서 이겨 갑질 혐의를 벗었다. 공정위는 쿠팡이 지난 2017년부터 101개 납품 업자에게 경쟁 온라인몰 판매가가 내려갔을 때 판매가격을 인상하라고 요구한 것에 대해 과징금을 부과했다.

 


 

7. 네이버 치지직, MAU 130만 명

네이버의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의 월간 활성화 이용자(MAU)가 130만 명 수준으로 나타났다. 네이버는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치지직이 베타 서비스 1개월 만에 130만 명이 넘는 월간 활성화 이용자 수를 확보했다고 밝혔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