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알리익스프레스, 사업자 전용몰 연다
알리익스프레스가 온라인 B2B 유통 시장까지 세력을 확장한다. 알리는 사업자 전용몰 '알리익스프레스 비즈니스' 한국 서비스 론칭을 앞두고 있다. 알리 비즈니스 ID 개설을 희망하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별도 신청도 받고 있다. 현재 한국어 페이지를 개설하고 원화 결제 시스템을 구축했다.
2. 유튜브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 40시간 돌파
우리나라 유튜브 이용자의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이 40시간을 돌파했다. 카카오톡보다 유튜브를 4배쯤 오래 이용하는 것이다. 지난해 카카오톡 1인당 월평균 사용시간은 11시간 48분, 네이버는 8시간 42분이다.
3. 뉴스도 OTT로 본다
OTT가 리얼타임 콘텐츠의 영역을 빠르게 잠식한다. 최근 국내외 OTT가 스포츠 중계에 대규모 자본을 투자하는 가운데 TV만의 영역으로 여겨졌던 뉴스마저 OTT를 통해 접한다는 이용자들이 빠르게 늘었다. OTT에서 뉴스를 보는 응답자는 2017년 14.8%에서 지난해 27%로 크게 늘었다.
4. 유튜브, 카톡 제치고 3개월 연속 사용자 수 1위
지난해 말 카카오톡을 제친 유튜브가 국내 앱 사용자 수에서 석 달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지난달 유튜브의 MAU는 4550만 941명을 기록해 4519만 3468명의 카카오톡보다 약 30만 명 더 많았다. 테무는 5개월 연속 앱 신규 설치에서 1위를 차지했다.
5. 컬리, 적자 끝 보인다
쿠팡이 계획된 적자를 끝내고 창립 13년 만에 흑자 전환하면서 컬리도 흑자 전환이 가시화할 것이란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컬리는 지난해 12월 창립 9년 만에 처음으로 월간 영업전상각이익 흑자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 1월은 물론 2월에도 흑자 기조를 이어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6. 비수기 사라진 항공업계, 2분기에도 공격마케팅
국내 항공업계가 비수기로 불리는 2분기 기간 여행객들을 사로잡기 위해 특가 항공권 판매 경쟁에 돌입했다. 항공업계는 특가 항공권 판매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비수기 시즌에도 공백 없이 꾸준히 수익을 끌어올리려는 전략이다.
7. 알리 0%에 화들짝… 롯데·홈플 수수료 낮춘다
유통업계가 입점업체들에 대한 판매 수수료를 잇달아 낮추고 있다. 수수료 0%를 내걸고 돌진하는 중국 이커머스에 대응하기 위한 방책이다. 롯데온은 디지털 가전 일부 카테고리의 판매 수수료를 9%에서 5%로 낮추기로 했고, 홈플러스는 신규 입점 판매자에게 90일 간 판매수수료를 면제한다.
8. * 아이보스 3월 광고주 모임 개최
오는 3월 20일, 좋은 광고대행사를 선별하고 협업하는 노하우 공유를 위한 세미나가 강남씨어터에서 개최된다. 디지털마케팅 성과를 높이기 위해 광고주가 알아야 할 인사이트 공유와 네트워킹으로 구성된 이번 행사는 아이보스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