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모바일 다음에 숏폼 탭 추가

다음에 ‘숏폼’ 탭이 추가됐다. 숏폼 전용 탭에서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해 이용자들에게 즐거움을 전한다는 목표다. 이와 함께 오늘의 숏 파트너 모집도 진행한다. 다음 모바일 웹과 앱, PC, 카카오TV 등에서 숏폼 영상을 노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4월부터 수익 프로그램도 운영 예정이다.

 


 

2. 광고 상품 다양화하는 OTT

최근 OTT 가격 인상으로 비용 부담이 커지자 광고요금제 인기가 뜨겁다. OTT 플랫폼들은 이용자 피로도를 낮추고 광고주 성과를 위해 상품을 다양화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일정량의 광고를 보면 이후 광고가 없는 ‘킵 와칭 애드’를 선보일 예정이고, 일시정지 시 노출하는 ‘포즈 애드’도 준비 중이다.

 


 

3. 네이버 블로그 제2의 전성기… 챌린지로 1030 공략

SNS 등에 밀리며 쇠락기를 맞았던 네이버 블로그가 최근 1030 이용자들을 끌어모으며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 인기 회복 비결은 챌린지다. 10~30대 이용자들의 챌린지 참여에 따른 게시글 증가는 이를 소비하는 비슷한 연령대의 이용자층 증가로 이어지는 선순환을 유발하고 있다.

 


 

4. 뤼튼, 무료·무제한 AI 검색 서비스 오픈

뤼튼이 무료·무제한 'AI 검색' 서비스를 오픈했다. 뤼튼 AI 검색은 이용자 질문 의도를 분석해 관련성 높고 유용한 실시간 웹 정보를 탐색하고, 그 결과를 AI 모델과 조합해 제공한다. 최신 정보 제공을 위해 검색증강생성(RAG)과 인터넷 브라우징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했다.

 


 

5. 에이블리, 월 이용자 수 800만 명 돌파

에이블리가 업계 최초로 월간 활성 사용자 수 80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지난 2월 에이블리 월간 이용자 수는 811만 명을 기록했다. 패션과 뷰티, 라이프 전문 앱을 포함한 버티컬 커머스 업게에서 1위를 차지했다.

 


 

6. EU, 구글·애플·메타 첫 조사

EU가 빅테크 갑질을 막기 위한 디지털시장법 시행 18일 만에 구글과 애플, 메타에 대한 첫 조사에 들어갔다. 위반 사실이 확인되면 전 세계 연매출의 10%를 과징금으로 내야 한다. 집행위원회는 외부 앱 개발자에게 적용하는 다른 결제 방식 유도 금지가 이 법을 위반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7. 국내 이커머스 통합 물류센터 확대 사활

중국 이커머스 기업 알리익스프레스가 한국에 대규모 풀필먼트 센터 확보 계획을 밝히자, 국내 이커머스 업체들도 자체 물류 인프라 투자를 확대하며 맞불을 놓고 있다. G마켓은 자체 풀필먼트 스마일배송에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했고 11번가는 최근 자체 풀필먼트 슈팅셀러를 론칭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