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검색 시장서 존재감 잃은 줌

줌닷컴이 0%대 점유율로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검색 포털 사이트로서 지위를 잃고 있다. 2020년 이후 현재까지 종료한 세부 서비스만 11개로, 최근 집중한 금융정보 특화 포털도 여의치 않은 상황이다. 지난달 기준 줌닷컴의 시장 점유율은 0.13%로 전년 동기 대비 0.19% 포인트 하락했다.

 


 

2. 침대 없는 광고로 처음 1위 올라서

시몬스가 62년간 침대시장 1위를 지킨 에이스침대를 제치고 처음으로 1위로 올라섰다. 낡은 이미지의 침대업계에서 밝고 신선한 이미지를 구축한 시몬스의 차별화 전략이 1위 등극의 비결이라는 평가다. 시몬스는 지난해 매출 3138억 원을 기록해 3064억 원을 기록한 에이스침대를 넘어섰다.

 


 

3. 당근 바이럴 마케팅·사기 기승

당근 입점 업체에 리뷰를 쓰면 건당 돈을 준다는 마케팅업체가 성행하고 있다. 이를 이용한 사기도 기승이라 이용자 주의가 요구된다. 가짜 리뷰를 작성하는 마케팅도 문제지만 이를 이용한 사기 행각이 기승을 부리며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4. 생성형 AI가 불러온 검색 시장 위기설, 아직은 굳건

챗GPT 등장 이후 검색 중심 인터넷 시장의 지각변동과 함께 위기론이 대두됐지만, 1년 여가 흐른 지금까지 기존 판도는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과 네이버 등 전통 검색엔진이 빠른 속도로 생성형 AI에 대체될 것이라는 우려에도 여전히 대다수 사용자로부터 선택받는 모습이다.

 


 

5. 에이블리, 지난해 첫 연간 영업이익 달성

에이블리코퍼레이션이 지난해 3년 연속 역대 최고 매출을 올리며 설립 이래 첫 연간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에이블리는 계획된 적자를 끝내고 체질 개선에 성공했다는 평이다. 에이블리는 비 패션뷰티, 디지털, 라이프, 푸드 등 패션 외 영역) 카테고리가 성장세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6. SOOP, 콘텐츠형 광고·관리 플랫폼 성과 주목

SOOP의 올해 광고 부문의 매출이 1000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해 SOOP의 광고 부문 매출은 829억 원으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2020년 전체 매출의 15% 정도였던 광고 부문 매출액은 2021년 20%를 넘어섰고 지난해에는 전체 매출액의 24%을 차지했다.

 


 

7. 카카오 광고, 맥 OS에는 아예 안 뜬다

카카오 디스플레이 광고는 모바일과 PC에 노출된다고 알렸지만 실제로는 윈도 OS를 쓰는 PC에만 노출되고, 애플의 맥 OS에서는 광고가 노출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맥북 전용 액세서리 등 관련 제품을 판매하는 광고주에게는 치명적인 내용이지만 이를 알리지 않았다는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