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톡 펑 기능, 체류시간 반등엔 한계
카카오톡이 '펑' 기능으로 SNS 기능 강화를 시도하지만, 월평균 사용 시간은 700분대를 유지하며 큰 변화가 없다. 카카오는 연내 다양한 AI 서비스를 도입하며 체류시간 반등에 나설 전망이다.
2. 네이버 클립, 올해 목표 초과 달성
네이버 숏폼 서비스 클립이 올해 목표를 1분기 만에 초과 달성하고 목표를 상향 조정했다. 광고 수익을 크리에이터와 공유하는 시스템을 시범 도입하며 성과를 확대하고 있다. 유튜브의 국내 시장 지배력에 대응해 숏폼 콘텐츠를 강화하는 네이버의 전략이 주목된다.
3. 쉬인, 한국 전용 브랜드 '데이지' 출사표
쉬인이 한국 전용 브랜드 ‘데이지(Dazy)’를 론칭하고 한국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다. C커머스에 대한 저품질 논란을 극복하기 위한 전략이다. 데이지 제품군은 품질을 중시하고, 다양한 트렌드를 선호하는 한국 고객 특성을 반영한 제품으로 구성될 전망이다.
4. 넷플릭스, 기본 요금제 없애나
넷플릭스가 일부 국가에서 기본 요금제 가입자들에게 새로운 요금제를 선택하라는 공지를 보냈다. 넷플릭스는 2분기부터 캐나다와 영국을 시작으로 기본 요금제를 폐지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외신은 미국이나 다른 나라도 곧 적용될 것으로 내다봤다.
5. 메타, 생성형 AI 이미지 라벨 개편
메타가 AI 생성 콘텐츠 라벨을 '메이드 위드 AI'에서 'AI 인포'로 개편한다. AI로 생성되지 않은 콘텐츠에도 라벨이 표시된다는 사진작가들의 불만에 따른 조치다. 메타는 라벨링 접근 방식을 개편해 정확하고 자세한 이미지 생성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설명했다.
6. 식약처, 치즈 소분 판매, 요트 음식점 허용
식약처는 식품위생법 시행규칙을 개정 공포했다. 우선 치즈류 소분 판매가 허용된다. 또 요트·보트 등 마리나 선박에서의 일반음식점 영업도 가능해진다. 무인 식품자동판매기영업장은 살균등·정수기·온도계 부착과 세척 관리가 가능한 구조, 내수성 재질, 원료보관 시설 등을 갖춰야 한다.
7. 와디즈, 사전 예약 서비스 출시
와디즈는 사전 예약 서비스를 출시했다. 펀딩을 안 해도 와디즈 회원 대상으로 홍보와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는 신규 광고 서비스다. 게임 사전 예약, 방문 예약, 이벤트 응모 등 사전 홍보가 필요한 기업이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