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앱 홈피드…1030세대 비중 40%

네이버 홈피드는 6월 일평균 방문자 수 신고점을 기록하며 MZ세대 유입을 확대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의 발표에 따르면 1030의 비중이 40%에 육박했다. 이에 2분기 광고 매출은 8.1% 증가하며 창작자 수익도 10배 늘었다. 네이버는 하반기 UI 개선 및 AI 기반 광고 최적화를 계획하고 있다.

 


 

2. 아프리카TV, 4개월 만에 치지직 앞서

아프리카TV의 MAU가 지난 3월 이후 4개월 만에 네이버 '치지직'을 앞섰다. 순위 역전에는 지난달 초에 열린 'e스포츠 월드컵(EWC)' 리그 오브 레전드 중계가 영향이 있던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 올림픽 중계도 영향을 끼쳐, 지난달 29일과 30일 MAU는 아프리카TV가 치지직보다 7만여 명 앞섰다.

 


 

3. 빵플레이션에 편의점 빵 판매 증가

비싸진 빵값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의점 빵 판매가 늘고 있다. 편의점은 대량 매입·생산·판매를 통해 저렴한 빵 가격을 유지하고 있다. 또 편의점의 정기 증정 이벤트나 할인 행사 등을 접하며 소비자의 체감 혜택이 높은 것도 편의점 빵 판매 증가 요인으로 꼽힌다.

 


 

4. 메타, 유니버셜뮤직 라이선스 계약 확대

메타가 유니버셜뮤직그룹(UMG)과 음악 라이선스 계약을 확대 갱신했다. 이번 계약으로 메타 플랫폼에서 UMG 음악 사용이 가능해졌다. 이번 계약은 AI 기반 저작권 침해 방지 노력의 일환으로 분석된다.

 


 

5. 틱톡, 그룹 채팅 도입

틱톡이 16세 이상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최대 32명까지 참여 가능한 그룹 채팅 기능을 추가한다. 다만 그룹 채팅은 팔로우하는 사람이 초대한 경우에만 참여할 수 있다. 18세 미만의 청소년 사용자는 다른 규칙을 적용해, 팔로우하는 한 명 이상이 포함된 그룹 채팅에만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6. 롯데홈쇼핑, 벨리곰 테마파크 오픈

롯데홈쇼핑은 13일 서울 잠실 롯데월드 어드벤처에 '벨리곰 미스터리 맨션'을 오픈한다. 유통업계 캐릭터 최초로 열리는 테마파크 체험시설이다. 이는 롯데그룹이 추진 중인 콘텐츠 비즈니스 강화 전략의 일환으로, 콘텐츠 사업을 담당하는 롯데홈쇼핑, 롯데월드 양사가 8개월 동안 협업해 준비했다.

 


 

7. 번개장터, 안전결제 도입 후 거래량 2배 증가

번개장터는 안전결제 도입 이후 거래 건수가 2배 이상 증가했다. 지난해 8월 대비 거래 건수는 131.5%, 거래액은 42.3% 증가한 수치다. 안전결제를 시행 첫날 수천 명이 탈퇴하는 움직임이 이어졌는데, 번개장터는 허위 물품을 올려놓는 판매자들이 탈퇴하는 움직임으로 분석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