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카카오, AI 쇼핑메이트로 선물 추천 강화
카카오가 생성형 AI를 활용한 'AI 쇼핑메이트'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카카오 선물하기에 특화돼 SNS 트렌드 기반 선물 추천, 친구 생일 알림 및 선물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AI 기술로 최적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며, 쇼핑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된 서비스를 강화한다.
2. 챗GPT 검색 개방에 구글·네이버 긴장
오픈AI가 챗GPT의 검색 기능을 모든 이용자에게 무료 개방하며 검색 시장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구글의 글로벌 점유율은 하락세를 보이는 반면, 챗GPT와 MS 빙은 점유율을 확장 중이다. 네이버도 'AI 브리핑' 등 AI 검색 기능 강화를 통해 대응에 나선다.
3. 카페업계 연말 다이어리 마케팅 시들
올 연말 카페업계의 다이어리 마케팅이 대폭 축소되며 스타벅스만 홀로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투썸플레이스, 이디야커피 등 대형 브랜드들은 모델 마케팅이나 굿즈 판매로 방향을 전환했다. 이는 '다꾸' 트렌드로 기성품 다이어리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4. 스레드, '게시물 예약' 기능 도입 테스트
스레드가 게시물 예약 기능을 테스트 중이다. 사용자들은 최대 1주일 후 특정 시간에 게시물을 자동으로 업로드할 수 있다. 예약된 게시물은 초안으로 저장되며, 게시 전 편집과 삭제도 가능하다. 이 기능은 브랜드와 크리에이터들에게 유용할 전망이다.
5. 테무, 美 앱스토어 무료 앱 다운로드 2년 연속 1위
테무가 올해 미국 앱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무료 앱 1위를 차지하며 2년 연속 정상의 자리를 지켰다. 인스타그램·스레드, 틱톡, 챗GPT, 구글 등이 뒤를 이었다. 테무는 미국 진출 후 아마존을 압박하며 성공했지만, 대중국 규제와 관세 인상 방침으로 불확실성에 직면했다.
6. 쿠팡, 뷰티 신상공개관에 '선런칭' 코너 신설
쿠팡이 뷰티 신상공개관에 신제품을 업계 최초로 선보이는 '선런칭' 코너를 신설했다. 이를 기념해 오는 10개 인기 브랜드의 1,300여 개 제품을 할인 가격에 제공한다. 쿠팡은 앞으로도 차별화된 제품과 특별한 이벤트를 계속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7. 디지털 마케팅, 즉각 성과·인플루언서 전략 강화 전망
디엠씨미디어가 2024년 디지털 마케팅을 결산하고 2025년의 전망을 살펴보는 리포트를 발간했다. 디엠씨미디어는 2025년 주요 키워드로 요노, Persona Universe, DOOH, MMM, Contextual 3.0을 제시하며 초개인화와 몰입형 광고의 확대를 전망했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