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네이버, 숏폼에 이어 '숏텐츠'도 신설
네이버가 검색 결과에 짧고 요약된 콘텐츠를 추천하는 '숏텐츠' 서비스를 공개했다. AI를 활용해 인기 블로그 및 인플루언서 콘텐츠를 요약해 제공한다. 숏폼 서비스 '클립'에 이은 이번 전략은 사용자의 체류 시간을 늘리고 콘텐츠 소비 트렌드에 맞춘 플랫폼 확장으로 주목받고 있다.
2. 온라인 광고대행 사기 근절 위해 전담반 운영
정부가 온라인 광고대행 사기로 피해를 입는 소상공인을 보호하기 위해 내년부터 전담반(TF)을 운영한다. TF는 불법 온라인 광고대행업자 수사 의뢰하는 법률지원분과와 소상공인 인식 제고를 담당하는 교육·홍보분과로 구성된다. 또한, 온라인 광고대행 표준약관도 내년 하반기 제정할 예정이다.
3. 국민 90% OTT 시청… 유튜브는 필수, 20대 이용률 최고
국민 10명 중 9명이 OTT를 시청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OTT 중에선 유튜브가 84.9%로 가장 많았다. 유료 구독은 14.6%로, 특히 2030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20대는 만화·웹툰(50.3%)과 음악(80.1%)에서도 다른 연령층보다 이용률이 높았고, 10대는 애니메이션(50.4%)에 강세를 보였다.
4. 무신사, 오리털 허위 표기 논란에 강경 대응
무신사가 입점 브랜드의 다운재킷 충전재 허위 표기 의혹에 대해 강경 대응에 나섰다. 무신사는 브랜드에 소명 자료를 요청한 후 외부 시험기관에 추가 검증을 의뢰하며 상황을 투명하게 공개했다. 무신사는 문제가 된 상품을 리콜 및 환불 조치 할 방침이다.
5. 겨울철 딸기 마케팅 활발
겨울철 제철 딸기를 활용한 유통업계의 마케팅이 활기를 띠고 있다. 롯데마트는 은향 딸기 등 다양한 딸기 품종을 선보이고, 이마트와 홈플러스도 할인 혜택으로 고객 공략에 나섰다. 스타벅스를 비롯한 카페와 편의점 업계도 딸기를 활용한 음료와 디저트를 출시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6. 구글, AI 제미나이 챗봇에 검색 추가
구글이 AI 검색 서비스에 대화형 챗봇 기능을 추가해 경쟁력을 강화한다. 구글은 제미나이 챗봇의 AI 검색 모드를 구글 검색에 통합할 계획이다. 새로운 AI 모드는 외부 웹사이트 링크와 후속 질문 추천 기능을 포함하며, 모바일 앱과 검색 결과 상단 탭으로 도입된다.
7. 유튜브, 클릭베이트 단속 강화
유튜브가 클릭베이트 동영상에 대한 단속을 본격화한다. 뉴스 속보와 시사 콘텐츠를 중심으로 제목·썸네일과 실제 내용이 다른 콘텐츠를 집중 단속하며, 향후 몇 달간 정책 위반 동영상 삭제를 시작할 방침이다. 이번 정책은 즉각적인 삭제를 통해 사용자 신뢰를 회복하려는 전략으로 분석된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