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2025년 리워드 광고 트렌드
버즈빌의 리워드 광고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지급된 리워드 규모가 아메리카노 1800만 잔에 달했다. 특히 게임 업계에서는 단계별 참여를 유도하는 UA특화 광고 수요가 1934% 급증했다. 2025년 리워드 광고 트렌드로는 리테일 협력 광고, 다이내믹 멀티 미션, 엔터형 광고가 꼽혔다.
2. 쇼피 2024년 매출 1위, K-뷰티가 휩쓸어
쇼피에서 K-뷰티 브랜드들의 매출이 84% 증가하며 주목받고 있다. 바이오던스, 퓌, 아로마티카 등이 인기 브랜드로 떠올랐고, 온라인 시장에서 인디 브랜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다. 일부 브랜드들은 동남아시아 각국에서 1위를 기록하며, 한국 화장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3. KTis, 디지털 광고 사업 매각
KTis가 디지털 광고 사업부를 매각하며 인수자로 중앙일보를 잠정 선정했다. KTis의 디지털 광고 부문은 엘리베이터 TV '타운보드 TV'를 중심으로 국내 시장 점유율 30%를 차지하고 있다. 중앙일보는 기존 옥외 광고와의 시너지를 위해 약 500억 원에 인수를 추진 중이다.
4. 플레이오토, 알리익스프레스 연동 시작
커넥트웨이브의 플레이오토가 알리익스프레스의 '글로벌 셀링 프로그램'과 API 연동을 완료, 한국 셀러의 글로벌 진출이 용이해졌다. 자동 번역, 재고 관리 등 기능을 제공하고, 셀러들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 수립도 지원할 계획이다.
5. MZ세대 ‘텍스트힙’ 열풍… 블로그·독서 플랫폼 이용 급증
MZ세대 사이에서 글을 읽고 쓰는 ‘텍스트힙’ 열풍이 확산되며 네이버 블로그와 브런치 등 텍스트 기반 플랫폼 이용이 급증하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의 10~20대 MAU는 각각 60만 명, 100만 명을 돌파했으며, 밀리의서재 구독자도 835만 명으로 늘었다. 플랫폼들은 수익화 기능과 서비스 개편으로 열풍을 이어가려는 전략을 강화 중이다.
6. 테무, 광고 판매 테스트 돌입
중국 이커머스 테무가 판매자 대상 광고 판매 테스트를 시작하며 아마존과의 경쟁을 강화하고 있다. 일부 판매자에게 검색 상단 노출과 디스플레이 광고를 조건으로 비용을 부과하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며, CPC 방식이 적용됐다. 또한, 판매자 편의를 위한 앱 마켓플레이스도 준비 중이다.
7. 윗유, 틱톡샵에서 한 달 10억 매출 기록
숏폼 마케팅 기업 윗유가 틱톡샵을 통해 월 10억 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틱톡 코리아 및 각국 틱톡샵 팀과 틱톡 기반 숏폼 쇼핑에서 협업을 이어간 결과라고 설명했다. 틱톡, 유튜브, 메타와 협력하여 숏폼 쇼핑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매출 성장에 주력할 계획이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545-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