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0월 14일 아이보스가 알려드리는 마케팅 소식입니다.

 

#1

카카오의 비공개 카페 서비스인 '카카오아지트'가 내년 2월 종료합니다. 카카오톡의 이용률에 밀리면서 사용성 저하 등의 문제로 11월 11일부터 신규 가입과 글 작성이 제한됩니다. 카카오아지트는 내년 '아지트' 라는 이름으로 재출시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2

소셜미디어의 이용 행태가 점차 '버티컬 SNS'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공개된 SNS에 대한 피로도로 타인의 시선에 대한 의식이 이용자들을 부담스럽게 만들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 신상 노출이 적은 인스타그램, 포스퀘어, 빙글, 밴드 등으로 관심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3

중장년 세대의 온라인몰에서의 구매력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보급률 증가와 간편결제의 확산으로 중장년층이 직접 구매하기가 쉬워졌기 때문입니다. 이에 2,30대에만 치중되던 온라인 의류 쇼핑몰이 중장년층 의류 및 미시옷 분야가 급부상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4

네이버의 '네이버 호텔' 베타서비스의 오픈 일정이 연기되었습니다. 10월 1일부터 네이버 모바일 통합검색에서 호텔 정보를 보여줄 예정이었으나 일정이 연기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자세한 오픈 일정을 공개하지 않았으며 향후 다시 안내하겠다는 소식입니다.

 

#5

유통업계의 마케팅 방식이 SNS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패러디, 코미디, 웹툰 등의 형식으로 진화하면서 TV나 지면광고 대신 주력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하여 자연스러운 입소문 효과를 노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6

페이스북은 사용자들이 동영상을 더 즐겨 보도록 영상 기능을 강화하기로 하였습니다. '추천 영상' 기능으로 더 많은 동영상을 제공하고, 이와 관련한 광고도 시험 중이라고 합니다. 이런 페이스북의 움직임은 유튜브에 상당한 위협이 될 전망입니다.

 

#7

전자상거래에서 모바일이 급격한 성장세로 모바일 쇼퍼의 씀씀이도 커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쇼루밍족과 역쇼루밍족 등 보다 모바일 쇼퍼의 지출액이 가장 컸습니다.

 

#8

페이스북이 지난 사진이나 글을 보여주는 '과거의 오늘'에 특정 인물이나 날짜를 차단하는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헤어진 연인이나 죽은 가족, 친구 등 잊고 싶은 기억을 이용자에게 강요하면서 반발이 일자, 페이스북은 필터를 추가하여 원하지 않는 내용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9 

네네치킨에서 경력직원 채용 공고에 고 노무현 대통령을 희화화된 이미지를 사용해 비난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7월에도 페이스북에 노무현 전 대통령을 조롱하는 듯한 '일베'의 합성사진을 사용하여 물의를 빚었습니다. 공개된 이미지를 사용할 때는 유의해야겠습니다.

 

 

-----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http://www.i-bos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