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27일 아이보스가 알려드리는 마케팅 소식입니다.
#1
카카오 검색 서비스로 가장 많이 찾아본 단어는 '네이버'라고 합니다. 2015 한 해 동안 자사 검색 서비스 이용자의 통계를 바탕으로 발표한 자료로, 2위는 날씨, 3위는 유튜브, 4위는 로또당첨번호라고 하네요. 사건 분야에서는 메르스가 1위, 대한항공 회항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2
오프라인 매장에 사전 주문하는 모바일 서비스가 인기입니다. 카페베네, 할리스커피 등 커피전문점이나 놀부보쌈, 롯데리아, 도미노피자 등의 업체가 선주문 결제 서비스 '시럽오더'를 운영 중입니다. 또한, SPC그룹은 '해피오더'를 출시하여 자사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국내 프랜차이즈 시장이 포화되면서 해외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11월 기준 등록된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4,600여 개입니다. 이렇게 포화 상태인 국내를 벗어나 한류 영향력이 높은 중국과 동남아로의 진출이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카페베네는 싱가포르에 성공적으로 진출하였고, 쌀국수 브랜드 포메인은 중국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4
26일 새벽 네이버 블로그 검색 DB 접속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네이버 통합검색과 블로그 내 검색에 사용되는 DB장비 일부에서 문제가 발생하였으며, 이로 인해 블로그 포스트 일부가 네이버 검색에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5
KT와 네이버가 IPv6를 상용화합니다. 다음 달부터 상용화되며, 이후 개통하는 신규 휴대폰의 인터넷 연결은 기본적으로 IPv6를 지원하게 됩니다. 16년에는 아이폰도 지원하도록 할 예정이며, LG유플러스는 내년 7월까지 상용화 예정입니다. 이미 네트워크의 준비도가 높아 급속한 확산이 예상되며, 뛰어난 보안성으로 로그인 없는 접속 등 특화 서비스 개발도 기대됩니다.
#6
구글이 유럽의 '잊혀질 권리' 규정에 따라 검색결과를 삭제했습니다. 작년 5월부터 검색 결과에 나타나는 링크의 삭제 요청을 받아 총 123만 페이지를 삭제했다고 밝혔습니다. 유럽연합 사법재판소의 판결을 바탕으로 삭제된 링크 중 1위는 페이스북으로 1만 2천개가 지워졌고, 프로필엔진닷컴이 뒤를 이었습니다.
#7
관세청에서 전자상거래 수출신고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전자상거래를 통한 해외 판매 물품 수출신고를 쉽고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플랫폼을 구축했습니다. 오픈마켓에 입점한 경우 해외 판매내역이 자동 변환되어 한 번에 수출 신고를 할 수 있습니다.
#8
카카오의 통합 전화 앱 '카카오헬로' 서비스가 중단됩니다. 카카오헬로는 상대방 전화번호 변경 사실을 자동으로 알려주고 스팸차단 기능을 갖춰 출시 5일 만에 50만명이 가입했습니다. 하지만 이용이 저조해 내년 1월 19일부터 서비스가 중단될 예정입니다.
-----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