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7일 아이보스가 알려드리는 마케팅 소식입니다.
#1
페이스북의 실시간 영상 공유 기능인 '라이브 비디오'가 개시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은 유명인에 한해 사용할 수 있던 이 기능을 일반에 공개했습니다. 스마트폰 카메라로 촬영하는 영상을 실시간 공유할 수 있으며, 시청자가 실시간으로 코멘트를 남길 수도 있습니다. 또한, 사진과 영상을 함께 게시할 수 있는 '콜라주' 기능도 추가하였습니다.
#2
네이버가 '파워블로거의 그다음'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포털의 핵심 서비스인 '블로그'에 변화를 주기 위해 웹툰의 성공 모델을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기 웹툰 작가가 원고료 외에도 키워드 광고, 캐릭터 상품 등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면, 블로그에서도 파워블로거의 그다음(Next)을 제시할 수 있도록 준비 중입니다. 이를 위해 글쓰기 도구를 업그레이드하였고, 좋은 글에 대한 지원을 강화할 것이라고 합니다.
#3
유통업체는 복고 마케팅이 활발합니다. 불황에는 복고가 통한다는 속설처럼, 기업들은 중장년층에 향수를 자극하고 젊은 세대에는 신선함을 줄 수 있는 복고 트렌드를 활발하게 이용 중입니다. 이런 복고 마케팅은 제품의 개발비를 줄일 수 있고, 응답하라 1988의 인기에 편승하여 경기침체를 이겨내는 힘이 되고 있습니다.
#4
모바일 네이버 첫 화면에 맘, 키즈 주제판이 새롭게 추가되었습니다. 총 14개의 주제판이 운영되고 있으며 맘, 키즈 주제판은 이용자가 직접 설정해야 합니다. 모바일 첫 화면 개인화 설정 비율은 50%를 돌파했으며 특히 경제M은 출시 이후 이용률이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5
식품업체들이 제품명에 원산지를 넣고 있습니다. 장단콩 두부의 장단콩은 파주 특산물로 옛 장단군 지역에서 생산된 콩을 말하며, 순창 대양초 고추장, 고창수박우유 등에도 지역명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런 지역명이 포함된 제품의 배경에는 원산지, 성분 등을 꼼꼼히 확인하는 소비자가 늘어남에 따라 이런 소비자를 겨냥하고 프리미엄 효과를 보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6
구글에서 학교 선생님을 대상으로 '구글@스쿨' 행사를 개최합니다. 구글 스쿨은 자유학기제,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교육 등 변화하는 수업 방식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구글의 여러 툴을 실습할 수 있는 연수 프로그램입니다. 검색, 유튜브, 지도, 번역, 아트 프로젝트 등의 서비스에 대한 교육이 진행된다고 합니다.
#7
구글 플레이에서 2015 최고의 콘텐츠를 발표했습니다. 앱 분야에서는 특히 키즈 앱과 사진 앱이 주목을 받았으며, 머티리얼 디자인을 적용한 앱이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특히 이밥차의 경우는 일 평균 페이지뷰가 66%까지 증가했다고 하네요. 게임 분야에서는 블록버스터급 RPG 장르가 강세를 보였고 인디 게임들의 글로벌 진출도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8
글로벌 피자 브랜드 '피자헛'이 마스터프랜차이즈로 전환할 것으로 보입니다. 피자헛이 극심한 영업부진에 시달리는 한국 사업에서 손을 뗄 것으로 예측되며, 사업권을 매각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실적 개선이 어려울 것으로 보여 모든 직영점을 가맹점 체제로 전환하고 로열티만 받는 마스터프랜차이즈로 변경을 검토 중입니다.
-----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