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23일 아이보스가 알려드리는 마케팅 소식입니다.
#1
카카오스토리 새로운 공유 기능 'UP'이 신설되었습니다. 좋은 글이 더 많은 사용자에게 확산되도록 내 스토리에 저장하지 않고 바로 공유 가능한 기능입니다. UP한 횟수는 공유수와 합산되어 표시되며, UP을 이용한 이벤트 진행은 불가하며 발견 시 제재될 수 있다고 합니다.
#2
카카오에서 카카오톡 충전소를 열어 이모티콘 시장을 확대합니다. 카카오톡 충전소는 프로모션에 참여하면 이모티콘을 구매할 수 있는 화폐 '초코'를 지급받을 수 있으며, 프로모션은 플러스친구 추가, 스토리 채널 소식 받기, 앱 다운로드 등 다양합니다. 이를 통해 이모티콘 시장을 확대하고 작가에게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3
광고업체의 60%는 수도권에 있으며, 매출의 90%를 독점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가 공개한 광고산업 통계조사에 따르면, 광고 사업자의 62%는 수도권에 있으며 이들 업체가 전체 광고산업 매출의 9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도권 업체 평균 취급액 36억원인 반면, 대구,부산,울산은 고작 6억에 머물렀습니다.
#4
옐로모바일에서 숙박업소 관리 플랫폼 '자리'를 출시했습니다. 지난 2월부터 베타서비스를 진행했으며, 게스트하우스나 호스텔, 펜션, 버짓 호텔 등 중소 숙박업소의 예약 및 고객관리를 지원해왔습니다. 국내 중소 숙박업소들을 위한 맞춤형 관리 플랫폼을 목표로 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5
중고거래 업체에 대한 투자가 열풍입니다. 경기 불황 등으로 중고물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수요가 갈수록 늘어나면서, 중고나라와 같은 온라인 사이트나 모바일 앱을 운영하는 벤처기업들에 대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장기 불황에 합리적인 소비 슈요가 급증하고 있어 결제 안정성을 높이는 서비스가 도입되면 중고 거래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이라는 예상입니다.
#6
인터넷 스타들이 대거 광고 모델로 나서고 있습니다. 유명 배우나 가수 대신 인터넷 스타들이 20~40대 연령층에 공감을 쉽게 이끌어낼 수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모바일과 PC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것에 익숙한 10~20대를 직접 공략할 수 있어 아프리카 인기 BJ, 유튜브 스타 등을 모델로 기용하고 있습니다.
#7
'앱 푸시 광고'도 사전 수신동의를 받아야 합니다. 스마트폰의 앱 푸시 광고도 휴대폰이나 이메일과 동일하고 (광고)라고 표기해야 하며, 사전에 고객 수신동의를 받아야 발송할 수 있습니다. 한국인터넷진흥원에서는 수신동의 단계별 절차, 표기의무 준수, 처리결과 통지 등 준수해야 하는 사항 등을 불법스팸대응센터에 게재했습니다.
#8
카카오톡이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3사의 통합 메신저 '조인'은 내년 2월에 종료 예정이며, 삼성전자의 '챗온'도 이미 서비스를 접었습니다. 현재 카카오톡의 시장 점유율은 96% 안팎으로, 독점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은 상황입니다.
#9
'홈파티족' 증가에 레시피 마케팅이 활발합니다. 크리스마스 파티, 송년회 등 연말 파티를 준비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면서, 식음료 업계에서는 홈파티를 준비하려는 소비자들을 위한 레시피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펼치고 있습니다.
-----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