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2월 28일 아이보스가 알려드리는 마케팅 소식입니다.
#1
네이버 블로그의 스마트 에디터가 순위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네이버는 블로그 이용자들의 연말결산 포스팅을 지원하고자 스마트 에디터 3.0에 순위 템플릿을 제공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번에 제공하는 순위 템플릿은 순위 선정에 특화된 템플릿으로, 이용자들이 2015년 한 해를 되돌아보며, 순위 관련 글을 보다 간편하고 빠르게 작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2
방송광고에 외국어 사용이 광고시간의 절반으로 제한됩니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방송광고에서 외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 해당 광고시간의 1/2 이내, 최대 15초로 제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시간에는 상품명, 상품표어, 기업명 등이 포함되며, 외국어 사용 시에는 한글 자막 등 충분한 정보 제공에 유의할 것을 사업자에 권고하였습니다.
#3
구글이 새 모바일 메신저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구글은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가상 대화 상대인 '채팅 로봇'(챗봇)을 활용한 새 모바일 메신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이 친구들과 메시지를 주고받는 일반적인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에 챗봇과의 대화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거나 음식, 물건 주문을 하는 기능을 더한다는 개념이라고 합니다.
#4
네이버 검색광고 의료광고 게재 기준이 변경됩니다. 네이버 검색광고는 기존 각 의사협회로부터 사전심의를 받은 경우에만 의료광고의 게재를 허용하던 것을 심의를 받지 않은 경우도 게재할 수 있도록 관련 기준을 변경하였습니다. 심의 여부와는 무관하게 의료법 등에서 제한하는 내용이 확인되거나, 네이버 광고운영정책 등에 위배되는 광고소재는 광고가 제한될 수 있다고 합니다.
#5
네이버 지도 서비스가 몸집을 키우고 있습니다. 단순한 길 안내 서비스가 아니라 각종 서비스가 집약된 하나의 대형 플랫폼이 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네이버는 내비게이션뿐만 아니라 검색부터 쇼핑, 결제까지 모바일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기능을 지도와 연동한다는 계획입니다. 올해부터 지도 서비스를 확대하고 사용성을 높이는 데 주력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6
코리아센터닷컴이 농산물 전문 오픈마켓 '팜테일'을 운영합니다. 팜테일은 국내산 농산물을 알리기 위해 전국에 있는 농가를 대상으로 제휴를 맺고 판매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농산물 전문 오픈마켓입니다. 코리아센터닷컴은 자사 솔루션인 메이크샵을 근간으로 하이팜, 부안팜, 오색마을 등의 다양한 농가통합쇼핑몰을 구축, 운영하고 있습니다.
#7
경기 침체와 불황에도 프랜차이즈 산업은 나 홀로 성장 중입니다. 장기 불황으로 인해 소비가 위축되고 있지만, 치킨점, 편의점 등 프랜차이즈 가맹점 수와 매출액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편의점 등에서 간단한 도시락으로 끼니를 해결하는 '불황형 소비'가 확산되면서 프랜차이즈 산업이 나 홀로 성장 중이라는 분석입니다.
#8
소셜커머스에서 판매상품의 고급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업체들은 출범 이후 가성비가 우수한 품목을 중심으로 꾸려졌지만, 5년 차를 맞아 시장 안착에 성공한 최근에는 고급화 수요를 끌어안으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백화점과 손잡고 명품 브랜드를 입점하고 있으며, 고가의 고급 레스토랑 티켓도 선보이고 있습니다.
-----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