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1월 8일 아이보스가 알려드리는 마케팅 소식입니다.
#1
카카오의 1boon과 스토리볼에 모바일 엔딩카드 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1020 유저 비중이 80%인 1boon과 다양한 연령층의 콘텐츠가 있는 스토리볼에 스와이핑 콘텐츠의 마지막 카드에 전면형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1개 카드 전면에 노출되며, 자연스럽게 구독되는 콘텐츠의 마지막에 노출되어 거부감 없이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합니다.
#2
부동산 앱 직방이 댓가성 리뷰 이벤트에 대해 구글은 문제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이로 인해 직방은 구글 플레이에서 퇴출 위기를 넘겼습니다. 직방은 지난 11월부터 앱 사용후기를 댓글로 남기면 경품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였으나, 허위 댓글이 늘어날 수 있어 경쟁업체가 구글코리아에 항의하였습니다. 구글코리아는 선별적인 혜택이라는 점에서 규정 위반이라고 보기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3
퍼플프렌즈가 모바일 리워드 앱 '후캐시'를 런칭했습니다. 유저가 앱을 실행하고 목적을 달성한 뒤 앱 종료 이후 보이는 팝업을 통해 광고가 노출되는 방식이라서 유저 사용 환경을 해치지 않으면서 광고 주목도를 높일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모바일 광고는 잘못 클릭하는 경우가 많아 후캐시에는 새로운 광고영역인 앱 사용 후 배너 노출 방식을 도입했다는 설명입니다.
#4
유료 VOD에 포함된 광고를 건너뛸 수 있는 법안이 발의되었습니다. 시청자가 유료 VOD에 광고를 보지 않고 넘기도록 선택권을 보장하고 VOD광고의 기준, 범위, 시간, 횟수 등을 정하는 내용의 방송법 개정안이 발의되었습니다. IPTV 3사 기준 무료 VOD에 통상적으로 3편의 광고가 포함되며, 유료결제 후에도 20~30초 가량의 광고 1편이 붙고 있습니다.
#5
페이스북 메신저가 월간 이용자 8억명을 돌파했습니다. 상대방의 전화번호를 몰라도 이름만 알면 메시지를 주고받을 수 있고, 이를 통해 친구찾기와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에 페이스북 메신저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입니다. 최근 우버와 협업으로 우버 차량을 부르는 기능을 추가하기도 하였습니다.
#6
네이버 애드포스트의 위젯 디자인이 변경됩니다. PC에서 애드포스트 노출 형태를 변경할 수 있었으나 1월 20일부터 애드포스트 위젯의 형태를 변경하는 기능이 종료된다고 합니다. 사이드바 형태의 사용률이 1.2%로 낮고, 광고 효과가 포스트 하단 가로형 3개가 가장 높아 20일 이후 블로그 포스트 하단에 가로3개 형태로 통일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7
모바일 상품권 유효기간을 회사가 마음대로 정할 수 없게 됩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회사가 일방적으로 정할 수 있던 모바일 상품권 약관을 수정하여 물품교환형은 발행일로부터 3개월, 금액형은 발행일로부터 1년간 유효하도록 정했습니다. 이후 3개월 단위로 유효기간을 연장해 최대 5년까지 모바일 상품권을 쓸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