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2월 19일 아이보스가 알려드리는 마케팅 소식입니다.
#1
소셜커머스 입점 판매자가 '자동환불' 제도에 울상입니다. 시스템을 악용해 판매자에게 상품을 돌려주지 않고 환불만 하는 블랙컨슈머가 늘고 있습니다. 판매자가 상품을 받기 전에 환불 된다는 점을 노려 돈은 받고 상품을 보내지 않거나 다른 개인 소지품을 보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소셜커머스 업체들의 과도한 경쟁이 블랙컨슈머를 양산하고 있으며 판매자를 보호하는 시스템이 절실해 보입니다.
#2
구글에서 모바일 뉴스를 빠르게 보여주는 AMP를 국내 선보였습니다. AMP는 모바일에서 페이지 로딩 시간을 줄여 뉴스를 빠르게 보여주는 오픈소스로, 미국에서 언론사 및 IT 기업과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AMP를 활용하면 로딩 속도가 빨라지고, 구글 검색 결과에서 '주요 뉴스'영역에 노출되는 혜택도 받는다고 합니다.
#3
트위터가 GIF 이미지 라이브러리 및 검색 기능을 제공합니다. 트위터는 트윗과 쪽지 작성 시 활용 가능한 '움짤'로 불리는 GIF 이미지의 라이브러리와 검색 기능을 도입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사진, 동영상, 투표 버튼 외에 GIF 버튼이 새롭게 추가되며, 이 기능은 몇 주에 걸쳐 순차 적용된다고 합니다.
#4
모바일 퍼스트 시대에도 고가 상품 구매에는 여전히 PC가 우선입니다. 모바일 이용률이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이와는 별개로 영상이나 고가 제품은 PC 사용률이 더 높았습니다. 지난해 네이버 블로그는 70% 이상, 파워블로그의 98%는 PC로 작성되었다고 합니다. 상품단가가 높은 생활, 건강, 디지털가전, 가구, 인테리어 등에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사이에 PC를 통한 구매가 가장 활발하다고 합니다.
#5
신세계의 '쓱' 광고가 패러디까지 대박 났습니다. 연초부터 광고계를 휩쓸고 있는 신세계 광고가 패러디까지 확장하고 있습니다. SSG를 '쓱'으로 표현한 위트와 세련된 화면, 절제된 대사 등으로 사랑받는 이 광고는 메이크업 맥(MAC) 등 여러 브랜드에서 패러디하고 있으며, 패러디 관련 문의가 많다고 합니다. 이 광고로 신세계닷컴의 매출은 전년 대비 20% 증가하였으며, '쓱 배송' 등의 추가 광고도 이어졌습니다.
#6
애드웨이즈가 블랙베리 메신저에 광고 서비스를 개시합니다. 글로벌 모바일 마케팅 기업 애드웨이즈와 스마트폰 제조사 블랙베리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인도네시아 1위 메신저 '블랙베리 메신저'의 패드, 배너, 동영상 광고 등을 제공합니다. 애드웨이즈는 국내서 인도네시아로 진출하는 광고주에게 더욱 폭넓은 광고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습니다.
#7
다음 카페에서 운영자 본인 글이 바로 삭제되도록 변경됩니다. 다음 카페에서 게시글을 삭제하면 게시글은 임시 저장되고, 100일 이내에는 운영자가 복구 가능합니다. 다음 카페는 이 기능으로 운영자가 본인 글을 삭제할 경우에도 바로 100일간 저장되었으나 2월 25일부터 운영자의 게시글은 바로 삭제되도록 변경된다고 밝혔습니다.
#8
모바일게임 매출의 90%는 1% 이용자에서 일어난다고 합니다. 아이지에이웍스가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단일 모바일 게임에서 결제 금액 10만원 이상인 상위 1%의 매출이 전체의 90%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중 100만원 이상 결제 이용자 비중은 약 0.1%이며, 전체 매출의 5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