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는 블로그팀 공식 블로그를 통해 2008년부터 운영해온 파워블로그 선정 제도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파워블로그는 네이버 블로그 중 양질의 지식 정보와 콘텐츠를 제작, 공유하는 우수 블로그를 인증하는 제도로 2008년 11월 처음 시작되었다. 지금까지 총 2073개의 파워블로그가 선정됐고 해당 블로그에는 선정 사실을 알리는 엠블럼과 로고 등이 부착됐다.
네이버는 블로그 생태계가 양과 질적으로 크게 확대된 상황에서 파워블로그 제도가 블로그 문화의 다양성을 대변하기 힘들어졌다는 판단으로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밝혔다.
현재 네이버 블로그는 2300만개로 2008년 당시 1500만개보다 150% 이상 늘었고 하루 평균 새 글 작성 수도 같은 기간 20만개에서 80만개로 증가했다.
네이버 측은 "특정 주제를 분류해 우수한 콘텐츠를 가려내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질 정도로 블로그 생태계의 자생력은 활발하고 그만큼 변화도 빠르다"며 "네이버는 이러한 블로그 생태계 속에서 한 해 동안의 활동을 평가해 선정하는 파워블로그 제도가 블로그 문화의 다양성을 대변하기에 부족하다는 판단을 내렸다"고 폐지 이유를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블로그의 자유로운 콘텐츠 생산을 지원하고 이런 콘텐츠를 더 쉽게 접할 효율적인 장치들을 마련해 건강한 블로그 생태계가 유지되도록 돕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