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5월 19일 아이보스가 알려드리는 마케팅 뉴스입니다.
#1
NHN엔터가 카카오에 '친구API' 특허에 대한 소송을 제기했습니다. NHN엔터테인먼트는 자회사 K이노베이션이 보유한 특허 기술을 카카오가 '카카오 게임하기'에 무단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특허 침해를 제기하는 소장을 제출했습니다. 친구API는 SNS로 모바일 게임 이용자 목록을 전송하고 친구들 게임 순위를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NHN엔터는 특허 등록 후 1년간 카카오에 사용 대가를 요청했으나 이에 응하지 않았다고 설명했습니다.
#2
소셜커머스의 미지급금이 무려 1조원대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셜커머스의 지난해 연 거래액은 8조원에 이르러 5년만에 160배 성장했지만 판매자들에게 정산해야할 매입채무와 미지급금은 3사 합쳐 1조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업체들이 판매대금을 주 정산, 월 정산으로 지급하고 있어 판매자들의 운영 자금이 묶이게 되어 고충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3
드론 규제가 대폭 폐지되어 택배·광고 등에도 활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국토교통부는 현재 농업과 항공촬영 등에 한정된 드론 활용 범위를 모든 사업으로 확대해 드론을 이용한 택배나 광고, 공연 등의 사업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와 함께 수도권에 시험비행구역을 늘리고 드론 무게 기준 완화와 신청 절차를 간소화했습니다.
#4
구글에서 국내의 지도 규제에 대한 완화를 요청했습니다. 구글 지도에 내비게이션 등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한국 정부가 제공하는 지도 자료가 필요하지만 국토교통부장관의 허가 없이 지도 및 측량 사진의 국외 반출이 금지됩니다. 구글은 이로 인해 구글 지도의 내비게이션 서비스를 국내에서는 이용할 수 없어 국내 경쟁 업체인 네이버와 카카오를 부당하게 도와주는 꼴이라며 해당 규제 완화를 촉구했습니다.
#5
FSN의 잠금화면 광고 플랫폼 '몰라'가 베트남으로 진출했습니다. 옐로디지털마케팅 그룹사 퓨쳐스트림네트웍스(FSN)는 베트남 대표 모바일 솔루션 기업 틴반 텔레콤과 함께 스마트폰 광고 플랫폼 '몰라(MOLA)'를 선보였습니다. FSN은 베트남은 빠른 스마트폰 보급률과 모바일 광고 시장이 가파른 성장을 보이고 있어 관련 서비스에 힘을 쏟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6
트레이딩웍스가 중국 치타모바일 광고와 연동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치타모바일은 인기 앱으로 전 세계 월간 이용자 6억3500만명을 확보한 업체입니다. 이번 계약으로 트레이딩웍스는 치타모바일과 광고 연동한 최초의 DSP이며, 앞으로 국내 광고주들은 치타모바일의 모든 광고 물량을 구매하고 운영할 수 있게 됐습니다.
#7
캐시슬라이드가 배송상품 카테고리를 신설해 적립금 사용처를 확대합니다. 새롭게 선보인 배송상품은 적립금인 캐시로 제품을 구매하면 집으로 배송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캐시슬라이드는 이용자들이 적립한 캐시를 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여 고객 충성도를 높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캐시슬라이드 누적 가입자는 현재 1600만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8
중국 모바일 인터넷 인구가 8억명에 육박했습니다. 중국신문망에 따르면 2015년 말 중국의 모바일 인터넷 인구가 7억8천만명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이는 중국 전체 인구의 56.9%가 스마트폰으로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중국 모바일 이용자들이 선호하는 사이트는 1위가 텐센트가 30.3%로 1위를 차지했으며, 바이두는 6.9%로 3위에 그쳤습니다.
-----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공유하실 땐 출처를 표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