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명함 인맥 네트워크 '리멤버' 인수
명함관리 서비스 리멤버의 개발사인 드라마앤컴퍼티가 라인플러스와 네이버에 인수되었습니다. 드라마앤컴퍼니는 인수 후에도 창업자인 최재호 대표 체제로 독립 운영되며, 이번 인수를 통해 네이버와의 협력을 강화하게 되어 향후 다각도로 사업적 시너지를 낼 수 있는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메이크샵, 페이스북 공식 마케팅 파트너 선정
메이크샵이 페이스북 공식 마케팅 파트너로 선정됐고, 페이스북 최적화 광고 솔루션인 '펙스타'를 론칭했습니다. 펙스타는 대행사를 이용하지 않고 직접 광고를 집행할 수도 있고, 초보자도 쉽고 빠르게 페이스북 광고 다이나믹 애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메이크샵은 전자상거래 플랫폼 기술력과 디지털 광고 마케팅의 전문성 등을 인정받아 ㄱ페이스북 마케팅 파트너로 선정됐다고 밝혔습니다.
가전제품을 제어하는카카오톡 챗봇 내년 출시
카카오에 따르면 카카오톡 챗봇을 개발할 수 있는 도구인 '카카오 아이(I) 오픈빌더'를 내년 상반기 중 공개할 계획입니다. 카카오의 인공지능(AI) 플랫폼 제휴사에게 우선 제공한 뒤 추후 제3자도 접근할 수 있도록 외부에 공개한다는 방침입니다. 카카오 아이를 이용하면 챗봇으로 에어컨을 가동시키거나 비디오폰 카메라가 방문자를 식별해 챗봇으로 현관문을 열어줄 수도 있게됩니다. 카카오는 챗봇 번역 서비스인 '까까오 버녁'도 지난 12일부터 테스트 버전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푸드트럭에 타사 광고 가능
앞으로 푸드트럭에 타사광고가 허용됩니다. 행정안전부는 옥외광고물 관련 법률 시행령 개정안이 26일 국무회의를 통과했다고 밝혔습니다. 그간 사업용 자동차와 화물자동차에만 허용하던 타사광고가 푸드트럭에도 허용되어 광고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티몬, 오픈마켓으로 취급상품 수십 배 늘릴 것
티몬 유한익 대표는 오픈마켓 도입으로 패션잡화, 취미 등 기존에 없던 카테고리를 보완했으며, 취급상품 수가 지금보다 수십 배 이상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티몬은 장점인 '딜 비즈니스'와 오픈마켓을 결합한 '매니지드 마켓 플레이스(MMP)'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스브스뉴스, SBS에서 독립
스브스뉴스가 SBS에서 자회사 SBS아이앤엠으로 독립했습니다. 스브스뉴스, 비디오머그, 골라듣는 뉴스룸, 마부작침 등이 통합된 '디지털 뉴스랩'이 1월 출범합니다. 비디오머그와 스브스뉴스에서 나오는 페이스북, 유튜브 등이 주 수익구조입니다.
소비자, AI를 친구처럼 느낀다
현대자동차그룹 광고기획 계열사인 이노션 월드와이드는 AI 보고서를 통해 국내 소비자들이 인공지능(AI)의 기술적인 측면보다 감성적인 측면에 더 관심을 보인다고 분석했습니다. 이노션은 포털, 블로그, 카페, 커뮤니티 등에서 AI관련 키워드 48만 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이 첨단기술 자체보다 대화·소통을 통한 AI와의 상호 작용에 더 큰 관심을 두고 있으며, AI는 이를 위한 플랫폼으로 소비자들에게 인식됐다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