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용자가 꼽은 인기 유튜버·방송 주제 1위는? TV 짤방

지디넷코리아와 오픈서베이가 함께 기획하는 핫문쿨답 코너에 따르면, 최근 유튜브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는 TV 짤방(39.1%)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각종 교육, 정보성 콘텐츠 등 교육 콘텐츠(34%) ▲연예인, 가수, 공연 관련 영상(30.6%) ▲먹방/쿡방(25.9%) ▲스포츠(23.1%) 순으로 선호도를 보였다.

 


 

2. 배달의민족, 카드결제 수수료 인하 등 자영업자 지원

배달의민족은 영세 자영업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카드결제 수수료 인하 및 온라인 신용카드 매출 세액공제 포함 등 소상공인 지원 3대 방안을 발표했다. 이번에 마련한 3대 방안은 ▷중소상공인 대상 배달앱 카드결제 수수료 차등 인하 ▷온라인 신용카드 매출 세액공제 포함 ▷정산일정 주간 단위에서 일 단위로 단축 등이다.

 


 

3. 서울시, 소상공인 안전검사비용 100% 지원

서울시는 올해부터 기존 성인용 품목에 대한 안전성 검사 비용 지원을 75%에서 100%로, 13세 이하 아동용은 75%에서 80%로 확대한다고 14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소상공인이 생산하거나 유통하는 △의류·가방 등 가정용 섬유제품 △구두·장갑 등의 가죽제품 등이다. 안전성 검사는 해당 제품이 안전 기준을 준수하고 있는지, 유해 성분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 시행해야 하는 검사다.

 


 

4. 소비자들, 스킵버튼 없는 광고를 가장 싫어해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전국 만 13~64세 4,000명을 대상으로 한 2018소비자행태조사에 따르면 종료 버튼이 없거나 숨겨져 있는 광고(39%)를 가장 나쁜 광고로 여긴다고 나타났다. 피하고 싶은 온라인 광고로는 팝업광고(35%)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올해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로는 엑시드(EXID) 하니가 등장한 야놀자(3.3%)가 꼽혔다. 2위는 코카콜라(3.0%), 3위는 하이마트(2.6%)였다.

 


 

5. 나스미디어, 동영상 광고 플랫폼 애드패커비디오 론칭

KT 그룹의 디지털 미디어렙 나스미디어는 오디언스 타겟팅에 특화되어 있는 동영상 광고 플랫폼인 애드패커비디오(Adpacker-Video)를 14일 론칭했다고 밝혔다. 이 광고 상품은 자체 구축한 DMP를 통해 수집된 약 3,500만 명의 유니크 오디언스들의 최근 모바일 행동 패턴을 실시간으로 분석하여 최적의 브랜드 노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6. 넷플릭스·1인 방송도 신고사업자

넷플릭스 같은 OTT(인터넷동영상스트리밍서비스) 사업자도 방송법 규제를 적용받는 방송법 개정안이 추진된다. 김성수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 12일 일명 '통합방송법'인 '방송법 전부개정법률안'을 발의했다고 14일 밝혔다. 이 법안에 따르면, 그동안 OTT 사업자는 방송법 대신 전기통신사업법상 부가통신사업자로 신고만 하면 사업이 가능했지만 앞으로는 등록 또는 신고를 통해 방송법의 테두리로 들어오게 된다.

 


 

7. 카카오택시, 월 1,000만명 사용

카카오모빌리티는 13일 카카오T택시의 지난해 12월 실사용자가 1,000만 명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하루 평균 호출 건수는 165만 건으로 지난해 9월 147만 건에서 증가했다. 카카오택시를 이용하는 택시 운전자의 수도 전체의 85% 수준인 23만 명에 달한다. 카풀 도입을 두고 택시업계가 카카오택시 보이콧을 선언했음에도 사용자가 늘어나 앞으로의 추이가 주목된다.

 



온라인마케팅 포털, 아이보스

[매일 카톡으로 뉴스보기] www.i-boss.co.kr/ab-588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