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스토어를 통해서 상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셀러가 많다. 국내 최고의 포털사이트인 네이버에서 판매할 수 있으면서도 수수료 부담이 적기 때문이다. 하지만 상품을 등록해 놓기만 한다고 해서 저절로 팔리는 것은 아니다. 잘 팔리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해야 할 일들'이 좀 있다. 잘 팔리기 위해서는 노출이 잘 돼야 하는데, 노출이 잘 되기 위해서는 고객들이 입력하는 키워드를 잘 분석해서 배치해야 한다.
하지만 어떤 키워드를 어디에 어떻게 배치해야 하는 것인지 초보 판매자가 판단하기가 쉽지는 않다. 이를 알기 위해 스마트스토어 관련 유튜브 영상을 찾아보거나 관련 교육을 수강해보기도 하지만, 그럼에도 여전히 막연함이 남는다. 그 막연함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최선이다.
그러나 개인이 데이터를 수집하고 활용하는 데는 한계가 있다. 데이터 수집을 전문으로 하는 업체가 대량으로 수집하여 개별 셀러에게 맞춤형으로 제공해야만 실효성을 기대할 수 있다. 과연 이런 서비스가 있을까에 대해 의문스럽겠지만, 크게 고민하지 않아도 된다.
이번에 찾은 '매모판'이라는 서비스가 바로 이러한 데이터를 제공해줌으로써 셀러들의 매출 증진에 도움을 주고 있다. 매모판 서비스를 운용하고 있는 코넥시오에이치의 이경호 대표에게 자세한 내용을 들어보자.
스마트스토어 매출 증진 솔루션, 매모판
. 스마트스토어 셀러들에게 매출을 높여줄 수 있는 서비스를 오픈하셨다고 해서 찾아뵀습니다. 이름이 '매모판'이라고 들었는데요. 매모판이 어떤 서비스인지 간략하게 설명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스마트스토어를 운영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들'이 있고 '해야 할 일들'이 있습니다. 매모판은 필요한 데이터들을 수집해서 셀러들에게 분석 내용을 제공하고, 셀러의 판매 정보를 분석해서 해야 할 일을 가이드해줘요. 이로써 셀러들의 랭킹 상승 및 매출 증대를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라면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말하는 것일까요?
기본적으로 내 상품의 판매 현황을 상품별로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상품 소싱 및 노출 전략에 참조할 수 있도록요. 그리고 카테고리 및 키워드별로 내 상품이 어느 위치에서 노출되고 있는지 현황을 분석합니다. 무엇보다 노출 순위가 중요하므로 순위 상승이 될 수 있도록 가이드합니다. 또 고객 피드백 또한 중요하기에 찜, 리뷰 등에 대해 분석해드리고 있습니다.
. 그러면 '해야 할 일'이란 어떤 것들을 말하는 것일까요?
여기서 해야 할 일들이라는 것은 주로 검색랭킹 상승을 위한 노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노출에 대한 경쟁력을 지니기 위해서는 입력해야 할 정보들이 많은데 대부분 셀러들이 이 부분을 놓치고 있습니다.
저희가 셀러들의 판매 정보를 분석해서 미입력 된 영역을 파악하고 올바른 내용을 편리하게 기재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제조사명, 모델명 등과 같은 기본 정보와 상품 속성 및 태그 정보와 같은 세부 검색 정보, 가격/혜택 정보 등을 말합니다.
. 데이터를 수집 및 분석해주는 내용은 셀러에게 많은 인사이트를 줄 것 같고, 활용도가 높을 것 같긴 한데요. 위와 같이 정보를 입력하는 것이 실제로 검색랭킹 상승에 도움이 되나요? 도움이 된다고 하더라도 너무 미약한 수준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정보를 추가 입력한다고 해서 전체 순위가 바로 상승하는 차원으로 이해하시기보다는 노출의 기회를 더 많이 얻는다는 관점으로 해석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네이버쇼핑에 들어가서 맥북을 검색해보면 노출되는 상품의 숫자가 1,168,509개입니다. 여기에서 램 속성에서 32GB로 범위를 좁히면 노출되는 상품의 수가 겨우 86개에 지나지 않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세부 항목으로 들어온 고객일수록 구매로 전환될 비율이 높아지는데, 노출 경쟁이 심하지 않으니 셀러에게는 기회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기회를 넓혀 나가자는 것입니다.
. 실례되는 질문일지 모르겠습니다만, 매모판과 유사한 경쟁 서비스는 없나요?
부분적으로 영역이 겹치는 서비스는 있는 것 같습니다만, 매모판과 같이 셀러의 성장을 지원하는 통합적인 분석 서비스는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 서비스 이용 비용은 어떻게 되나요? 아무리 좋은 서비스라 하더라도 너무 비싸면 부담스러울 수 있을 테니까요.
멤버십은 Friend, Business, Prime 총 3개의 스토어 등급으로 나누어집니다. 제공 기능은 동일하지만, 멤버십 등급에 따라 분석 상품 개수에 차이가 있습니다. Friend 등급 기준으로 월 35,000원입니다. 한시적이긴 하나 새싹 및 씨앗 등급에는 셀러의 성장을 돕는다는 차원에서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스토어의 매출 혹은 순위를 상승시켜주는 서비스는 어뷰징(abusing)과 연계된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매모판 서비스 내용을 보면 스마트스토어를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하고 지원하는 성격이 더 짙은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네이버에서도 환영할 만한 서비스인 것 같은데요. 혹시 네이버의 입장은 어떤가요?
네, 맞습니다. 기본적으로 우호적이며 저희와 협업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에는 커머스솔루션마켓(solution.smartstore.naver.com)이라고 있습니다. 여기에 저희 솔루션이 추가될 예정이며, 라이트(Lite) 버전도 별도로 만들어 노출할 계획입니다.
. 그럼 매모판은 스마트스토어 전용 서비스인가요? 혹시 다른 쇼핑 플랫폼에 대한 지원 계획은 없으신지요?
스마트스토어와 함께 쿠팡에 대한 서비스도 출시할 예정입니다. 현재 내부 테스트 중이며, 내년에 론칭할 계획을 지니고 있습니다.
. 매모판은 온라인 셀러를 위한 서비스인데요. 대표님이 셀러 출신으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대표님은 어떤 이력으로 이런 서비스를 운영하게 된 것인지 궁금합니다.
제 이력을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저는 삼성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중간에 나와서 네이버에 합류하여 정보 보호를 담당하였습니다. 이후 고려대학교 교수로 재직하면서 금융권 연구를 많이 했습니다.
특히 역기능을 막는 일을 주로 해왔는데요. 근간이 되는 데이터가 너무 정제되어 있지 않다는 것과 소상공인을 위한 데이터 서비스가 매우 부족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이에 소상공인 관련 데이터를 직접 수집하여 신용 평가 시스템을 구축하겠다는 생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 갑작스러운 화제 전환입니다만, 서비스는 모바일에서도 이용할 수 있나요?
네 모바일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매모판'을 검색하시면 됩니다. 모바일앱에서는 특히 푸시 기능을 지원하므로 더욱 관리가 더욱 유용합니다.
. 이름은 왜 '매모판'이라고 지은 건가요? 저도 그렇지만 사람들이 '메모판'으로 많이 오해할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셀리라는 이름이었는데, 너무 흔해서 내부 공모를 통해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전자상거래에서 일어나는 '매일의 모든 판매'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겠다는 의미도 담고 있고요. 자음만 따면 'ㅁㅁㅍ'이라 디자인하기에도 나쁘지 않아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 매모판은 그럼 어떤 사람들이 이용하면 좋은가요?
파워셀러는 매출 확장을 위해서 필요한 서비스이고, 파워셀러는 비교적 매모판이 제공하는 여러 가지 메뉴들을 잘 활용하는 편입니다. 하지만 더 유용하게 쓸 수 있는 분들은 파워셀러가 되고자 하는 초보 셀러(씨앗, 새싹)들입니다. 매모판 서비스가 곧 스마트스토어 운영에 대한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이므로 서비스 이용에 관심을 지니면 등급을 올리기가 어렵지 않을 겁니다.
. 여기까지 긴 시간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코넥시오에이치의 건승을 기원합니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면 남겨주시겠습니까?
대한민국 전자상거래 소상공인의 성장이 저희의 성장입니다. '9983'에게 최고의 IT 서비스를 제공하며 이 사회에 기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