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옥외광고협회, '옥외광고 효과 측정 모델' 가이드라인 무상 배포
이찬주 기자
승인
2023.02.27 16:32 | 최종 수정 2023.02.28 16:32
의견
0
2022년 5월 토론토 WOO 글로벌 총회 현장 (사진=세계옥외광고협회)
세계옥외광고협회에서 영문판과 일본어판으로 구성된 글로벌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 가이드라인(백서)을 무상 배포한다.
세계옥외광고협회의 '글로벌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 모델'은 2022년 10월 APAC 포럼과 2023년 2월 MENA 포럼에서 주요 의제 중 하나로 논의되어 열띤 논쟁을 불러왔던 주제였다
그동안 옥외광고 업계에서는 효과 측정 모델에 대한 논의가 있었지만, 공통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정해서 발표하는 것은 쉽지 않은 상황이었다.
세계옥외광고협회 관계자는 "기존 2009년 ESOMAR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글로벌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 가이드라인을 제작하였다. 디지털 옥외광고(DOOH) 시대를 위한 모범 사례를 업데이트하여 전 세계 옥외광고 업계의 공동 성장을 촉진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영문판 백서 총괄을 맡은 '기디언 아디' (사진=세계옥외광고협회)
영문판 백서는 지난 2022년 캐나다 토론토에서 열린 WOO 글로벌 총회에서 발표된 버전을 업데이트하였다. 전 세계 11개 오디언스 측정 기관(호주, 벨기에, 캐나다, 독일, 일본, 뉴질랜드, 남아프리카공화국, 스웨덴, 스위스, 영국, 미국), 2개 지역 기관(중국, 중남미), 4개 국제 OOH 기업(JCDecaux, Clear Channel, Talon, Posterscope)이 영문판 백서 제작에 참여하였다.
일본어판 백서는 세계옥외광고협회 회원사인 일본의 '디지털 사이니지 컨소시엄'(DSC)에서 발표하였다.
일본광고주협회(JAA)의 스즈키 신지 전무이사는 '글로벌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 가이드라인' 일본어판 발간과 관련하여 "크로스 미디어 환경이 보편화된 오늘날의 광고 활동을 보면 다양한 미디어와의 비교를 위한 측정 지표 표준화가 중요하다"면서, "시간이 걸리겠지만, 이번 글로벌 옥외광고 오디언스 측정 가이드라인을 바탕으로 업계 이해관계자들이 표준화 노력에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영문판 및 일본어판 백서는 세계옥외광고협회 서울사무소 공식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디지털마케팅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