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익스프레스, 여성의류·아트토이·캠핌용품 등 대세 제품군 공개
이찬주 기자
승인
2023.03.16 17:05 | 최종 수정 2023.03.17 11:12
의견
0
알리익스프레스 행사장 여성의류 부스
알리바바그룹 산하 해외 직구 플랫폼 알리익스프레스(AliExpress)가 자사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한국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찾는' 해외 직구 품목을 16일 공개했다.
올해 봄 시즌 주목해야 할 제품군으로 ▲여성 의류 ▲아트토이 ▲캠핑용품을 꼽았다. 이 외에 커피 머신 및 청소기 등의 소형 가전, 셀프 자동차용품도 꾸준한 인기를 보인다.
알리익스프레스는 ‘타오바오 컬렉션(Taobao Collection, 이하 TBC)’을 도입하고 나서 지난해 대비 여성 의류 부문 매출이 160% 이상 증가했다고 밝혔다. TBC는 한국 소비자들이 오피스룩, 데이트룩, 바캉스룩, 글램룩 등 여러 TPO에 맞는 다양한 스타일의 여성 의류를 합리적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도록 추가된 서비스다.
또 아트토이와 피규어 상품들도 젊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끌며 전년 대비 130%의 매출 증가율을 보였다. 특히 중국 아트토이 유통 브랜드 ‘팝마트(Pop Mart)’의 100달러대 랜덤박스 세트는 출시 10분 만에 매진되는 기록을 보였다. 최근 아트토이가 국내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받으면서, 중국 내에서만 영업하던 관련 브랜드들의 한국 시장 진출도 증가하고 있다.
알리익스프레스 행사장 캠핑용품 부스
캠핑용품 매출은 전년 대비 120% 증가했다. 알리익스프레스 관계자는 캠핑용품 소비가 증가 이유에 대해 "연예인을 포함한 많은 이들이 소셜미디어(SNS)에 캠핑 인증 사진을 게재하면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매김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실제 통계청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한국의 캠핑 인구는 2019년 600만 명에서 2021년 700만 명으로 2년 사이 크게 늘었다.
커피 관련 가전과 로봇 청소기 등 1인 가구를 위한 소형 가전도 꾸준히 높은 판매율을 보였다. 청소기 제품군은 전년 대비 120% 매출이 증가했으며, 특정 로봇 청소기 제품은 1시간 만에 매진되기도 했다. 커피 관련 제품의 경우, 국내 성인 1인당 연간 298잔의 커피를 소비하는 한국인들의 각별한 커피 사랑이 커피 소형 가전제품 소비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한다.
경기 침체 속에서도 셀프 자동차용품에 대한 수요는 여전했다. 자동차 DIY, 자동차 셀프 광택과 같이 셀프 자동차 관리 및 세척용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관련 카테고리 매출도 전년 대비 140% 증가했다.
이번 조사 결과를 발표한 알리익스프레스는 최근 국내 소비자들의 해외 직구 쇼핑 경험 업그레이드를 위해 ‘초이스’ 서비스를 국내에 새롭게 도입했다. 초이스(Choice)는 국내 고객을 위해 특별히 선별한 상품을 선보이는 서비스로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제품들을 모아 저가로 제공하고, 3~5일 안에 제품을 받아볼 수 있는 '빠른 배송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작권자 ⓒ 디지털마케팅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