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돈까지 줘가며 '좋아요' 늘리기, 앞으론 소용없다

페이스북·인스타그램·트위터 같은 국제적 소셜미디어 서비스와 네이버·카카오 등 국내 인터넷 기업이 게시글이나 기사에 달리는 댓글·좋아요 기능을 축소하고 있다. 이용자가 원하면 몇 명이 '좋아요'를 눌렀는지 공개하지 않거나, 댓글을 드러내지 않는 것이다. 타인과 연결을 경쟁력으로 몸집을 키웠던 소셜미디어 서비스가 이젠 소통 제한에 나선 셈이다.

 


 

2. 모바일에 친근한 2030...웹소설에는 지갑 연다

종이책 시장이 밀레니얼 쇼크를 맞은 반면에 디지털 콘텐츠 시장은 파죽지세로 기세를 떨치고 있다. 웹소설 업계 1위인 카카오페이지의 지난 9~11월 이용자 연령층을 분석해보니 20대가 35.5%, 30대가 25.5%를 차지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웹소설 시장은 2013년 100억원 수준에서 2018년 4000억원 규모로 폭발적 성장을 이뤘다. 카카오페이지는 지난 9월 하루 매출 10억원을 돌파했다.

 


 

3. SNS 이용 상품 판매자도 통신판매업으로 신고해야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6일 SNS를 통한 상거래 때 주의사항을 카드뉴스, 동영상으로 제작해 SNS플랫폼 사업자와 함께 캠페인을 전개한다고 밝히며 SNS를 이용해 상품을 판매하기 전에 관할 시군구에 통신판매업으로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SNS 이용 판매자는 전자상거래법에 따라 먼저 통신판매업으로 신고해야 하고, 상품 판매 때 상호, 대표자 성명, 주소, 전화번호, 통신판매 신고번호 등을 표시해야 한다.

 


 

4. 인터넷 사용량, TV시청시간 앞지르나

수십년 간 TV가 일일 미디어 사용량 1위를 놓치지 않은 가운데 올해 인터넷 사용량이 TV시청시간을 뛰어넘을 것으로 추정된다는 통계가 나왔다. 인터넷이 발달했지만 최근에도 TV시청시간은 인터넷 소비량보다 많았다. Zenith에 따르면 온라인 광고 지출이 지속 상승 중인데 2017년엔 처음으로 TV광고 지출을 앞질렀다.

 


 

5. 막강한 광고매체 '中 인플루언서'…실시간 광고 매출 '4조원'

중국에서 온라인 및 소셜 영향력이 막강한 인플루언서(Influencer)들이 진행하는 라이브 스트리밍이 광고주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8일(현지시간) 중국의 인플루언서 경제가 실시간으로 움직이고 있다며 수백만 팔로워들이 실시간으로 제품을 파는 인플루언서 인터넷 방송을 애청하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에서 인플루언서를 양성하는 최대 기업인 룬홀딩(如涵·루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 인플루언서들의 라이브 스트리밍을 통해 판매된 제품은 40억달러(약4조7500억원)가 넘는다.

 


 

6. 게임도 뉴트로 열풍...'뉴린저씨' 앞세워 추억 소환

복고(Retro)를 새롭게(New) 즐기는 뉴트로(Newtro) 열풍이 거세다. 복고는 주로 패션산업을 중심으로 주기적으로 유행하는데, 최근의 뉴트로는 디지털 세대인 밀레니얼(1980년대~2000년대 초반 출생)과 Z세대(1995년 이후 태어난 세대)의 급부상으로 소비지형을 크게 바꾸고 있다. 트렌드에 민감한 게임업계도 '리니지' 모바일 게임 시리즈를 앞세워 시장 주도권을 재편하고 있다.

 


 

7. '2023 아시아광고대회' 서울서 열린다

아시아 최대 광고 콘퍼런스인 '아시아광고대회'(AdAsia)가 39년 만에 서울에서 열린다. 한국광고총연합회는 '2023 아시아광고대회 서울' 개최가 확정되면서 1984년 서울, 2007년 제주에 이어 16년 만에 한국에서 아시아광고대회가 열린다고 6일 밝혔다. 연합회는 지난 8월 아시아광고연맹(AFAA)에 유치 의향을 밝힌 뒤 서울시의 지지와 협조에 힘입어 대회 유치를 추진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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